제품 신뢰도 및 품질 확보 등 긍정적 요인 부각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SW BMT 의무화 제도’를 결산하고 SW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2016년 SW BMT의무화 제도 원년 결산 및 간담회’를 14일 개최했다.

‘SW BMT의무화’는 공공기관에서 분리발주 대상 SW 구매 시 BMT결과를 기술성 평가에 반영하도록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서 공공 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객관적인 SW 품질정보를 제공하고, 기존의 가격·인지도 중심의 구매 관행 속에서 우수한 기술·품질을 갖춘 국내 SW제품의 공공시장 진출 문턱을 낮추기 위해 도입됐다.

BMT는 현재까지 210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77건이 완료됐으며, 11건이 진행 중으로 올 한해 BMT 건수는 의무화 이전에 비해 4배 이상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BMT를 통해, 공공기관 납품 실적과 인지도가 비교적 약한 중소SW기업이 높은 시장점유율과 브랜드파워를 지닌 글로벌 SW기업들과 경쟁해 최종 수주에 성공하는 사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편, 미래부는 BMT 의무화 첫 시행에 따른 현장의 적용실태를 살피고,제도를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등 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해 왔다. 약 80%가 ‘BMT의무화 제도가 SW제품 선택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으며, ‘SW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품질을 확보할 수 있음’을 주된 이유로 들었고, 약 74%가 ‘공정성·객관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래부는 현재 유사한 BMT의 중복을 최소화해 참여기관·기업의 행정적·비용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요기능 BMT’ 추진을 검토 중에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 TF가 참여해 3개 품목 (DBMS, WAS, EAI)의 ‘주요기능 평가항목’을 개발 중에 있으며, 연내 SW산업계의 의견청취 과정을 통해 완성시켜 ’17년부터 시범 적용을 계획 중에 있다.

곽병진 미래부 SW산업과장은 “올해, SW BMT 의무화의 첫 시행으로 산업계의 높아진 관심과 의견을 청취해 제도를 좀 더 발전적으로 가다듬기 위해 이러한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우수한 기술과 품질을 가진 SW기업이 공공 SW시장에서 활로를 개척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동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