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분석 소요시간 70% 단축 등 대응역량 강화

 
[아이티데일리] 금융보안원(원장 허창언)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악성코드 등을 이용한 금융권 사이버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한 원인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 디지털 포렌식 랩(Digital Forensics Lab)’을 구축·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금융보안원은 이번 금융권 디지털 포렌식 랩 구축을 통해 기존에 단일PC로 처리하던 데이터 분석을 여러 대의 서버가 동시에 처리하도록 개선하고,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등 포렌식 시스템 역량이 대폭 향상돼 침해사고 초기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약 70% 단축했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 발생 시 전문 분석가가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현장 분석 시스템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침해사고 대응의 신속성을 향상시키고, 모바일 오피스 환경에서의 침해사고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모바일 포렌식 역량도 확보하는 등 침해사고 대응능력 강화와 예방 차원의 디지털 포렌식 지원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허창언 금융보안원장은 “금융회사 및 금융이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침해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에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