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서비스 글로벌 표준화 견인 기대

▲ 모바일 바이오인식 보안대책(X.1087) 개념도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T SG17 Q9(Telebiometrics) 국제표준화 회의에서 KISA와 국내외 연구진이 개발한 모바일 바이오인식 응용표준 2건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되고, 다중 생체신호 인증기술 1건이 국제표준으로 제안·승인됐다고 6일 밝혔다.

모바일 바이오인식 응용표준 2건은 ‘모바일 바이오인식 보안대책(X.1087)’과 ‘바이오인식기반 하드웨어 보안토큰기술(X.1085)’이다.

‘모바일 바이오인식 보안대책(X.1087)’은 모바일기기에서 12가지의 텔레바이오인식 인증모델을 정의하고, 바이오정보의 등록·저장·전송·식별 등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위협과 보안대책을 제시한다. 이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 바이오인식기술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 보안대책을 제공한다.

특히 12가지 텔레바이오인식 인증모델 중 모바일기기 내 바이오정보 수집·등록·인증기능 탑재를 제시한 모델-10은 FIDO 등을 통한 간편결제 서비스 시 바이오인식기술 적용의 보안대책을 제시해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바이오인식기술 표준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KISA 측의 설명이다.

KISA와 전명근 충북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가 공동 개발한 ‘바이오인식기반 하드웨어 보안토큰기술(X.1085)’은 공인인증서 국제표준인 X.509 표준규격상에서 비밀번호를 바이오인식기술로 대체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보안대책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뱅킹 이용 시 공인인증서와 바이오인식기술을 결합해 이중 보안 인증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KISA는 스페인, 미국 등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 중인 지문인식, 심전도(심박수) 등 ‘다중 생체신호를 이용한 텔레바이오인식 인증기술’을 새로운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신규 국제표준(X.tab) 승인을 획득됐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다중 생체신호를 이용해 위변조에 강하기 때문에 웨어러블 기기와 모바일기기를 통한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시 보안성과 편의성을 확보하는 개인 식별 인증표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김재성 KISA 연구위원은 “모바일 바이오인식 응용표준과 다중 생체신호 인증기술의 국제표준 승인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보안성과 편의성 강화, 핀테크 서비스의 글로벌 표준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