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
주요뉴스
뉴스홈 > 문화
SKT-현대건설, ‘IoT 빌트인’ 아파트 공개지능형 서비스, 음성인식 가전제어, 공공시설 통합 제어 등 미래형 주거 문화 제시

   
▲ SK텔레콤과 현대건설이 양사 IoT 서비스를 결합한 ‘지능형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아이티데일리] 음성으로 집안 내 가전과 조명을 제어하고, 등록된 스마트폰을 소지한 집주인에게는 자동으로 현관문을 열어주며, 출근하면 집안 전등과 가전제품을 꺼 주고, 퇴근해 집으로 돌아오면 다시 켜주는 ‘IoT 빌트인(build-in)’ 아파트가 나왔다.

2일 SK텔레콤(사장 장동현)이 현대건설과 함께 도곡동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지능형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지능형 스마트홈’은 귀가할 때, 혹은 식사를 준비할 때 등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계 학습)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다. 이는 SK텔레콤의 홈IoT 서비스인 ‘스마트홈’과 머신러닝 기반 음성인식비서 ‘누구(NUGU)’, 현대건설의 유선 홈 네트워크 기반 ‘하이오티(Hi-oT)’가 통합된 형태다.

SK텔레콤과 현대건설은 이미 지난달 15일 목동과 평택, 송담 힐스테이트 등 2,000가구에 ‘지능형 스마트홈’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능형 스마트홈’이 실제 입주 단지에 적용된 첫 사례로, 양사는 ’16~17년도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아파트 2만 9천 가구에도 추가 공급이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 ‘지능형 스마트홈’ 서비스 개념도

SK텔레콤의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지능형 스마트홈’은 거주민의 억양과 발음, 습관 등을 스스로 학습해 95% 이상의 자연어 인식률로 서비스 가능하다. 거주민들은 이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불꺼’, ‘가스 잠가’, ‘창문 닫아’ 등의 말만으로 손쉽게 가전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여기에 앞으로 학습을 통해 인공지능이 고도화되면, ‘조명 꺼’라는 명령을 내릴 경우 ‘어느 방 조명을 꺼 드릴까요?’라고 대답하는 등의 대화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실제 사용하면서 데이터가 쌓이면 시간에 따른 거주자의 위치정보·수면패턴·이동패턴 등의 데이터를 분석 및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추천하거나 가전제품을 스스로 작동시킬 수도 있도록 진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기존 스마트홈이 아파트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외부온도와 미세먼지 농도 등을 분석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추천했다면,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지능형 스마트홈’은 각 가정의 실내 환경과 주거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능이 고도화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아토피를 앓고 있는 아이의 수면패턴과 아이 방의 공기 질을 분석함으로써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주는 식이다.

향후에는 별도의 스마트폰이나 허브(Hub) 없이도 모든 IoT 기기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지능형 스마트홈’을 업그레이드할 계획도 밝혔다. 예를 들어, 고객이 집 안에서 별도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나 영화 볼래’ 라고 말하면 ‘스마트홈’이 개인 영화 시청 패턴을 분석해 커튼을 닫고 조명 조도를 조절해 주는게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 ‘지능형 스마트홈’ 시연 내용

이 밖에 ‘IoT 빌트인’ 힐스테이트 아파트 입주자는 스마트폰 하나로 집 안의 가전뿐 아니라 아파트 공용 출입문, 엘리베이터, 주차장 등 공동시설도 제어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현대건설이 개발한 ‘스마트폰 키 시스템’을 ‘스마트홈’ 앱과 연동시켜 거주민들이 스마트폰만 휴대하고 있으면 별도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아파트 공동 출입문부터 자택 현관까지 자동으로 지나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입주자는 이 외에도 ‘스마트홈’ 앱을 통해 ▲승강기 호출 ▲무인택배 수신 알람 ▲부재중 방문자 확인 ▲전기·수도 등 에너지 사용량 측정 ▲관리소 공지사항 알림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조영훈 SK텔레콤 홈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과 현대건설은 지속적 협력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입주자가 만족해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지속 공급할 계획”이라며 “특히 SK텔레콤의 음성인식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주거 생활 전반을 획기적으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