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 대처 위해 9명 전문가들로 구성

▲ 법무부는 지난 31일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략으로 '법무정보화 자문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법무정보화 자문위원회는 9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됐고, 김현웅 법무부장관은 위촉장을 수여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아이티데일리] 법무부가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법무정보화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기 위해 지난 31일 공식 출범했다.

법무정보화 자문위원회는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이해와 법무행정에 식견을 갖춘 9명의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9인의 외부 전문가는 김현곤(위원장, 한국정보화진흥원 부원장) 외 교수(2인), 변호사(2인), 한국정보화진흥원 팀장 등 정보통신분야 전문가들이다.

법무정보화 자문위원회는 인공지능·로봇기술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제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법무행정을 추진하고자 출범하게 됐다고 법무부는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현웅 법무부장관이 위촉장을 직접 수여했고, “국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화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를 법무행정에 활용하기 위하여 자문위원들의 전문적인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관련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정보화 자문위원회는 출범식과 함께 1차 회의도 가졌는데, 대구정부통합전산센터(2018년 하반기 완공 예정) 구축 계획에 따른 정보시스템 이전 관련 현안과 중점 정보화 추진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고, 제4차 산업혁명에 따라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추진 전략을 논의도 했다는 것.

이에 대해 자문위원들은 “법무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기반 대화형 생활법률상담서비스 구축사업에 국민적 공감대가 클 것”이라며, “지난 4월 발표된 ‘전자정부 2020 실행계획’ 등 정부정책 방향과 맥락을 같이해 데이터에 기반한 인지·예측 지능기술 등을 법무행정에 활용함으로써 법무부 전략목표 달성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