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시 지원금 및 과거 지원금 변동이력까지 한 눈에 확인 가능

▲ 지원금 변동이력 조회 서비스 이용화면. 최근 10건의 출고가, 지원금, 기준공시일이 표시된다.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와 함께 통신정보 종합포털 ‘스마트초이스’에서 지원금 변동이력 조회 서비스를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소비자는 단말기 구입 시 현재 공시된 지원금이 직전에 공시된 지원금보다 높아진 것인지 낮아진 것인지 확인할 수 없어 유통망에서 이야기하는 과거의 지원금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

이에 현재 공시된 지원금뿐만 아니라 과거의 지원금 변동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초이스’에 지원금 변동이력 조회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통사별·단말기별·요금수준별 지원금을 조회한 후, 각각의 지원금을 클릭해 최근 10건의 지원금 및 출고가 변동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초이스에서는 소비자가 실제 부담하는 단말기 할부수수료까지 고려한 지원금과 20% 요금할인 간 혜택 비교 서비스, 매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총 비용(이동전화 서비스 요금+단말기 할부금+할부수수료)을 한 눈에 보여주는 서비스, 각종 부가서비스 및 멤버십 관련 사항에 대한 안내 서비스 등이 연내 제공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스마트초이스를 통한 정보 제공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합리적인 통신소비가 확산되도록 소비자에게 안내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