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기상청, 경찰청, 국립수산과학원 등 6개 부처·기관과 공동과제 공고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 지원사업 대상 과제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조달청(청장 정양호)이 ‘소형무인기 기술 개발과 공공조달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8일 체결,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 지원 사업’ 공고에 착수했다.

이번 협약은 향후 급격한 시장 성장이 예측되는 소형 무인기(드론) 분야에 대해 국내 산업 육성 및 기술역량 확충이 시급하고, 이에 공공혁신조달(PPI)이 효과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공동인식 하에 이뤄졌다.

정부는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지난 6월 발표, 드론 분야의 빠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공서비스 및 군 수요 등을 바탕으로 공공조달을 통해 초기시장 창출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래부와 조달청은 정부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드론의 현장 활용을 위한 기술수요를 파악해 총 6건을 발굴 및 확정했다.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 지원 사업’은 미래부-조달청-수요부처가 ‘기술개발 지원’-‘우수조달물품 지정’-‘공공조달’을 일괄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미래부는 향후 3년간 약 70억 원을 투입해 도출된 기술수요에 대한 연구개발(R&D) 및 성능검증을 지원한다. 수요부처와 복수의 개발기업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기술 요구도를 상호 조율하고, 실증 평가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문제해결방식을 제시하는 기업을 선정해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조달청은 개발 성공한 무인기 제품에 대해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지원함으로써 해당 무인기 제품에 대한 구매절차 간소화 및 판로 개척 지원에 나선다. 해당 제품에 대해 수의계약을 3년간 허용하고, 나라장터엑스포 참여 및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개척단 파견 등 홍보를 지원한다.

드론 활용 수요를 제시한 국방부, 기상청, 경찰청, 국립수산과학원,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6개 수요부처 및 기관들은 요구도 조율, 중간 모니터링, 성능 검증 등 기술개발 절차 전반에 참여하며, 개발 성공 후 해당 무인기의 공공조달을 담당하게 된다.

홍남기 미래부 제1차관은 “드론은 항공이라는 전통 산업에 첨단 IT와 융합 신기술이 적용된 창조경제의 대표적 분야로 향후 급격한 시장성장이 예측되고 있다”며, “범부처가 참여하는 이번 사업이 무인기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정책 시그널이 되어 우리 드론 산업이 자생력을 키우고, 세계 드론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는 중국에 대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무인기, 무인농기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에 해당하는 신기술제품 육성을 위해 공공조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미래부와 시범구매 추진한 공공혁신조달의 법적근거 마련 및 신산업분야 신규 수요 발굴 등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공혁신조달이 본격 시행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