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 필요한 서민 노려…추석 앞두고 기승 예상

[아이티데일리] 범정부적 보이스피싱 예방대책 시행 및 홍보강화로 검찰·금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에 대한 국민들의 대처능력이 강화되자 최근 보이스 피싱 범죄가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 빙자형 보이스 피싱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와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최근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대출 빙자형 보이스 피싱으로부터 국민들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문자메시지’를 통신사 명의로 발송한다고 31일 밝혔다.

대출 빙자형 보이스 피싱은 대출진행을 위해서 보증료, 신용등급 상향비 등을 요구하고 이를 편취하는 전형적인 수법에서, 고금리대출을 받으면 저금리대출로 바꿔준다며 고금리대출을 먼저 받게 하고 상환 명목으로 대출금을 편취하는 신종 수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처럼 사기 수법이 지능화됨에 따라 1인당 피해금액도 고액화되고 있어 국민들의 각별한 유의가 요망된다.

▲ 금융사기(보이스 피싱) 유형별 피해 추이 (단위: 월평균, 억 원, 명)

’16년도 상반기 보이스 피싱 피해액(월평균)은 122억 원으로 전기(146억 원) 대비 16.5% 감소했으나, 대출 빙자형 피해액은 85억 원으로 전기(78억 원) 대비 9.0% 증가했다. 특히, 8월 들어서는 131억 원으로 급증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만약, 전화 또는 문자로 대출 권유를 받는 경우에 보증료, 신용등급 상향비 등을 요구하거나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하는 경우 보이스 피싱을 의심하고,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신속하게 경찰서(☎112)나 해당 금융기관에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다.

방통위와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추석명절이 다가옴에 따라 급전이 필요한 서민의 절박한 심리를 악용한 대출 빙자형 보이스 피싱이 더욱 늘어날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