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인프라, 융합 서비스로 미래성장 분야 성과 창출할 것”

▲ 2016년 2분기 KT 손익계산서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연결 기준 2016년 2분기 매출 5조 6,776억 원, 영업이익 4,270억 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KT는 무선·유선·미디어 등 모든 사업에서 고른 성장세를 기록한데다 그룹사 실적 호조에 힘입어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 4년 만에 분기 영업이익이 4,000억 원을 넘어섰다. 특히 무선, 미디어·콘텐츠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여기에 ‘기가인터넷’의 성장까지 더해 유선 분야 매출은 2분기 연속 반등에 성공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4.5%, 영업이익은 15.8% 증가한 수치다. 

무선사업 매출은 가입자 증가 및 LTE 보급률 확대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한 1조 8,801억 원을 기록했다. 무선 가입자는 2대 이상의 단말을 보유하는 추세(세컨드 디바이스)가 자리 잡으면서 이번 분기에만 약 20만 명이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다.

무선 가입자 확대는 올해 4월 출시한 ‘라인키즈폰’, ‘LTE에그플러스’ 등 세컨드 디바이스의 인기와 ‘기가와이파이’, ‘기가LTE’ 등의 기여도가 컸다. 2분기 LTE 가입자는 1,361만 명으로 전체 무선 가입자의 74.1%를 차지했다. 무선 ARPU는 3만 6,527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성장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매출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하지만 현재 173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기가인터넷’의 영향으로 2분기 연속 전 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1분기 유선사업 매출은 2015년 4분기에 비해 0.8% 반등한 1조 2,787억 원을 기록했으며, 2분기에는 1분기보다 0.6% 증가한 1조 2,862억 원을 기록했다. KT는 기가 인터넷 증가세와 소비자 선호를 감안할 때 올해 목표인 200만 명 가입자는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1% 성장한 4,709억 원을 기록했다. IPTV 사업은 가입자에게 최적화된 사용자환경(UI)과 한 발 앞선 UHD 서비스 제공으로 2분기 14만 명의 가입자 순증을 기록했다. KT는 5월 국내에서 단독으로 선보인 ‘드림웍스’ 채널, 7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로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거래가 증가하면서 BC카드 매출이 호조를 보여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8,576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글로벌 ICT 및 솔루션 수주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한 5,464억 원을 올렸다.

KT의 영업이익 증대에는 그룹사의 좋은 실적이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기가’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융합상품으로 KT와 그룹사 사이의 시너지가 강화되면서 그룹사의 영업이익 기여분은 전년 동기에 비해 25.6% 증가한 1,050억 원이나 됐다. 지난해 통신 및 융합 서비스 중심으로 그룹사를 조정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된 만큼 향후 그룹 경영에 청신호가 켜진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KT는 자사가 집중하고 있는 신성장사업 분야의 성과 창출에도 주목하고 있다. KT는 신성장사업발굴 및 육성을 위해 2014년 미래융합사업추진실에 이어 2015년 말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총괄하는 플랫폼사업기획실을 신설했다.

KT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소물인터넷 ‘LTE-M’ 전용망을 바탕으로 관련 단말 및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기업망과 개인망을 분리해 기업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기업전용LTE’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개방형 융합 플랫폼에 특화된 경쟁력을 신사업 분야로 연결시켜 빠른 시일 내에 미래성장을 위한 동력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신광석 KT CFO 전무는 “2016년 2분기는 KT가 그동안 노력한 질적 영업·비용혁신·그룹경영 모두가 결실을 거둬 2012년 1분기 이후 4년 만에 4천억 원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었다”며, “현재의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KT의 보유한 기가 인프라, 융합 서비스를 바탕으로 IoT, LTE-M, 기업전용LTE 등 미래성장 분야에서 구체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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