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ARS, SMS 인증 대비 인증단계 축소, 인증정보 탈취 방지로 편의성 보안성 강화

▲ 라온시큐어가 부산은행 뱅킹 서비스에 '원패스 간편인증' 서비스를 오픈했다.

[아이티데일리] 라온시큐어(대표 이순형)는 자사의 범용가입자식별모듈(USIM) 기반 간편인증 서비스인 ‘원패스 간편인증’을 부산은행 뱅킹서비스 2차 인증에 적용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은행 고객은 서비스 가입 및 계좌이체를 위한 인증 단계에서 기존 ARS, SMS 인증 외 원패스 간편인증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원패스 간편인증 서비스는 기존 ARS, SMS 인증 대비 사용자가 ARS 전화수신이나 SMS 인증번호 입력 없이 USIM칩 내에 저장된 고유정보로 자동 인증해 인증단계가 줄면서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졌고, SMS 인증정보 탈취, 인증정보 대리사용과 같은 전자금융 사기 위험을 막는 보안성도 한층 강화됐다.

원패스 간편인증 서비스는 정부의 OTP, 보안카드 의무사용 폐지 정책에 따라 OTP, 보안카드 없이 계좌이체가 가능한 ‘비매체 서비스’에 적용되었으며, 부산은행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굿뱅크), 모바일전문은행(썸뱅크)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향후 은행 계좌조회 및 이체, 결제 과정에서 필요한 2차 인증 외에 카드, 증권, 결제, 쇼핑몰, 게임, O2O 서비스, 사물인터넷 등 본인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로 도입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원패스 간편인증은 기존 명의인증 서비스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사용자 편의성 및 보안성 측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며 “올해 초 라온시큐어와 함께 지방은행 최초로 모바일전문은행 썸뱅크에서 FIDO 생체인증 서비스를 오픈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공인인증서, OTP, 보안카드 의무화 폐지 정책에 따라 보다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라온시큐어 이순형 대표는 “라온시큐어는 세계 최초 FIDO 생체인증 획득 및 국내 최다 FIDO 레퍼런스를 보유한 만큼 현재의 USIM 간편인증 서비스를 2단계로 FIDO 생체인증 기반 간편인증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특히, 이번 서비스는 솔루션 공급 모델이 아닌 인증 건당 과금하는 서비스 과금 모델이라 사업적 의미도 크기에 파트너사인 이동통신3사와 공동으로 보다 쉽고 편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