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디솔루션, ‘제4회 코리아 스폿파이어 유저 컨퍼런스’ 개최

▲ 권혁민 피앤디솔루션 대표

[아이티데일리]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이를 위한 BI(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 ‘스폿파이어(Spotfire)’의 국내 이용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7일 피앤디솔루션(대표 권혁민)이 ‘제4회 코리아 스폿파이어 유저 컨퍼런스’를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개최했다. 지난 2003년부터 ‘스폿파이어’의 국내 공급과 기술지원 및 교육을 맡아온 피앤디솔루션에서 마련한 이번 행사에는 250여명의 국내 이용자들이 모여 성황을 이뤘다.

이날 컨퍼런스의 첫 발표를 맡은 김성기 피앤디솔루션 전무는 ‘스폿파이어 로드맵’을 주제로 팁코 스폿파이어 본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개발 방향을 설명했다. 데이터 액션에 중점을 둔 차별화, 자동화를 통한 편의성 향상, 모바일 지원 강화 등이 그 주요 내용으로, 최신 버전인 7.6에도 이를 위한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됐다.

이어 조성준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가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조성준 교수는 올해 초 알파고 이벤트 이후 머신러닝(기계학습)과 빅데이터 분석이 별개인 것으로 오인하고 있는 세간의 인식을 꼬집는 한편, 보다 합리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기업의 리더들부터 데이터 사이언스의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스폿파이어’의 7.5버전과 7.6버전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들의 시연이 이어졌고, 오전 행사의 마지막 순서에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임베디드 BI 솔루션 ‘재스퍼소프트(Jaspersoft)’에 대한 팁코 APJ 측의 소개 발표가 이어졌다.

오후 행사는 두 개의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트랙A’에서는 ▲딜로이트컨설팅의 ‘지점 성과평가 및 운영가이드 위한 GIS 시각화’ ▲PwC컨설팅의 ‘스폿파이어 활용한 시각화와 기존 BI의 차별성’ ▲도레이케미칼의 ‘분석도 창조혁신 시대’ ▲SK텔레콤의 ‘DW 및 분석환경 구축’ ▲CK코퍼레이션즈의 ‘원두커피 로스팅사의 스폿파이어 활용사례’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트랙B’에서는 ▲서강대학교의 ‘입학생 학업성취도 따른 입학요인 분석’ ▲중앙대학교의 ‘스폿파이어 활용한 학문단위 MBO평가시스템 구축사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문화체육관광 통계포털 스폿파이어 활용현황 및 발전방안’ ▲한국기술기획평가원의 ‘스폿파이어 활용한 과학기술통계 서비스’ ▲피앤디솔루션의 ‘소비자 마케팅 분야 시각화 분석 사례’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권혁민 피앤디솔루션 대표는 “‘스폿파이어’ 국내 총판을 맡아온 13년 동안에 글로벌 본사가 두 차례 M&A 되는 등 여러 일이 있었지만, 자사는 변함없이 국내 이용자들에 대한 지원에 주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스폿파이어’ 이용자들을 위해 차질 없이 고객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프서비스 분석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도구인 ‘스폿파이어’는 데이터 필터링, 드릴다운, 여러 데이터 소스들 간의 조인, 여러 차트들 간의 직관적인 연계, 자동 차트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R, SAS, 매트랩 등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도구와의 연동을 지원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함수를 개발할 수 있도록 API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