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시장 창출·확산 및 생태계 기반 조성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는 가상현실(VR) 산업 육성에 나선다. 내년까지 400억 원 규모의 VR 전문펀드를 조성하고, VR 콘텐츠 민간투자를 유치하는 등 시장과 관련 생태계를 한꺼번에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7일 정부는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VR 투자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수립·추진하게 된다.

VR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 CES, MWC를 계기로 페이스북, 구글,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ICT기업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는 분야이다.

VR 산업은 그동안 국방, 제조 등 B2G, B2B 특화시장에만 머물러 있었으나, HMD,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5G 등의 IC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대규모 B2C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게임과 테마파크, 스포츠, 관광, 방송 등의 분야에서 접목을 시도하고 있으며, 향후 교육·건축·의료·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에 융·복합돼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국내 가상현실 산업(CPND) 경쟁력은 해외와 비교할 때, 디바이스(HMD)와 네트워크(5G)에서는 경쟁력이 있었으나, 플랫폼과 콘텐츠 분야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이번 VR 투자 활성화 대책에는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를 중심으로 그간 추진해온 선도 프로젝트, 콘텐츠 제작지원, 가상훈련 시스템 등의 주요 사업을 비롯해, VR 전문펀드 조성, VR 기술의 R&D 세액공제, 서울 VR 페스티벌 및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글로벌 홍보 등 다양한 계획이 담겨있다.

▲ VR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첫째, 대규모 수요창출을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R&D)과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기 위한 마중물을 정부가 지원하고, 민간 중심의 가상현실 신시장 창출 및 확산을 추진한다. 현재 VR게임, VR테마파크 등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600억 원 규모의 VR 선도 프로젝트를 ’17년부터는 건축, 교육, 의료 등으로 확대 추진해 초기 생태계 조성을 유도할 방침이다.

문체부와 미래부를 중심으로 게임, 영화, 방송, 테마파크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장르와 스포츠 및 관광 분야에 VR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지원을 통해 다양한 VR 콘텐츠 제작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수송·의료 등의 분야 가상훈련시스템 공통 플랫폼을 개발·제공하는 등 산업 분야의 연구개발(R&D)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둘째, 상암 DMC를 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조성해 입주지원, 인프라 지원, 기술지원, 인력양성 등 지원기능을 집적하고, 서울 VR 페스티벌 개최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역량을 강화한다. 초기단계인 국내 VR 기업들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해 상암 누리꿈스퀘어에 VR 신생기업 입주를 지원한다.

VR 관련 촬영·제작·개발장비, 중계시스템 등 인프라를 확충해 입주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디지털파빌리온에 우수한 콘텐츠 및 R&D결과물 등을 상설전시 및 후속개발도 지원하고, 콘텐츠 창작자(문화창조융합벨트)와 VR 개발자(상암 DMC) 간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교류를 위한 기회도 제공한다.

오는 10월 경에는 상암 DMC에서 VR 관련 전시회, 컨퍼런스, 개발자 대회 등을 아우르는 ‘서울 VR 페스티벌’도 개최해, 상암 DMC를 명실상부한 VR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셋째, 가상현실 분야 중소콘텐츠기업들의 시장진입을 촉진하기 위한 투자 생태계를 마련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및 대중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등을 지원한다.

먼저 기술력·솔루션과 콘텐츠 제작역량을 지닌 중소 콘텐츠 기업들을 대상으로, 더욱 활발하게 VR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총 400억 원 규모의 ‘(가칭)VR 전문펀드’를 조성한다. 내년까지 정부가 240억 원, 민간이 160억 원을 공동 출자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신성장 R&D 세액공제(최대 30%) 대상에 VR 기술을 추가, VR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연구개발(R&D) 투자도 촉진시킬 계획이다.

VR 콘텐츠 이용 시 발생 가능한 어지러움증 등 VR 콘텐츠의 인체영향 연구를 통해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개발자 대회 등을 통해 VR 인디개발자 및 스타트업 등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아울러 관계부처가 협력해 VR 분야 신시장·신산업 창출에 필요한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의견 수렴해 국내 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VR 산업의 원년으로 불리는 올해,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합심해 VR 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