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플래그십 모바일 기기에 VR/AR 경험 제공

▲ ARM ‘Cortex-A73’ 아키텍처 구성

[아이티데일리] ARM은 ‘Cortex-A73’ 프로세서와 ‘Mali-G71’ GPU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Cortex-A73’은 가장 작고 효율적인 고성능 ‘ARM v8-A’ 아키텍처를 채택했으며 ‘Cortex-A72’ 대비 지속 성능과 전력 효율성이 30% 향상됐다.

크기와 효율성의 향상으로 인해 반도체 제조업체는 ‘Cortex-A73’으로 ‘ARM big.LITTLE’을 구성할 경우 더욱 발전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단일 SoC 내의 GPU 및 기타 IP와 함께 고성능 코어를 다양하게 확장하거나 줄일 수 있다.

케빈 호(Kevin Ho)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핸드셋 부문 사장은 “화웨이는 더 높은 품질과 뛰어난 스마트폰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통합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며, “ARM이 IP 개발에 활용하는 시스템 수준의 접근 방식은 화웨이의 설계 팀이 모든 기기의 효율성과 성능을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 ARM ‘Mali-G71’ 아키텍처 구성

‘Mali-G71’은 ARM의 3세대 GPU 아키텍처인 바이프로스트(Bifrost)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기존 ‘우트가드(Utgard)’와 ‘미드가드(Midgard)’ 아키텍처의 혁신 기술을 토대로 구축된 이 아키텍처는 ‘벌칸(Vulkan)’ 및 기타 업계 표준 API에 최적화됐다.

‘Mali-G71’ GPU의 새로운 코어는 그래픽 성능 50%, 전력 효율 20%, 단위 면적 당 성능을 40% 향상시켰다. 기존 프리미엄 GPU IP인 ‘Mali-T880’의 두 배에 달하는 최대 32셰이더 코어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중급 노트북에 탑재된 외장 GPU를 상회하는 성능이다. 양방향 캐시 일관성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였으며 모바일 기기에 몰입형 VR/AR 경험을 제공하는 데 매우 이상적이다.

ARM 제품 사업부 사장인 피트 휴턴(Pete Hutton)은 “스마트폰은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는, 전 세계에 가장 널리 보급된 컴퓨팅 기기”라며, “2017년에는 향상된 지속 성능과 압도적인 시각 효과를 갖춘 ‘ARM Cortex-A73’과 ‘Mali-G71’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출시될 것이다. 이 기술을 통해 모바일 기기로 4K 비디오, VR 및 AR을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ARM의 최신 프리미엄 IP 제품군은 스마트폰 이외에도 대화면 컴퓨팅 기기, 산업용 게이트웨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스마트TV 등 다른 소비자 가전제품에서 요구하는 향상된 단위면적당 성능과 처리능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