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 & 빅데이터의 미래 예측, 호텔신라 사례도 소개

▲ 비아이매트릭스는 이번 세미나를 BI 및 빅데이터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정기적인 학술 세미나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이티데일리] 비아이매트릭스가 2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BI & BIG DATA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 인공지능, 그리고 BI의 변화와 혁신’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번 세미나에서 비아이매트릭스는 데이터 분석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시킬 혁신적인 방법과 BI,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의 미래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자사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도 설명했다.

‘빅데이터의 혁신적 분석 및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가장 먼저 발표에 나선 비아이매트릭스의 김영호 이사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 IBM 왓슨의 퀴즈쇼, IBM 왓슨을 활용한 미세 먼지 예보 활용, MS의 샤오빙 등이 모두 빅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다”며 “이 빅데이터는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업의 경쟁력이 기업이 확보하고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좌우될 만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영호 이사는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아닌 현업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업 담당자가 직접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제품의 사용방법이 쉽고 자동화돼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비아이매트릭스 제품이 그렇다는 것이다.

김 이사는 매출에 대한 종합적인 추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현업 중심의 실제 활용에 대한 예를 보여주면서 “비아이매트릭스 제품은 임원과 경영자는 물론 현업에서 직접 작성해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이 쉽고, 분석 보고서 화면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통합 개발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비아이매트릭스 제품이 실행계획 단계에서 시뮬레이션, 예측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기업들이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아이매트릭스의 전규화 책임은 ‘효과적인 BI적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발표에 나섰다. 전규화 책임은 가트너가 말한 BI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가장 흔한 실수 3가지 – 기존 업무와 통합 연동, 실제 사용자 고려, 그리고 향후 확장성과 조정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BI적용사례를 설명했다.

영업과 매출계획 작성에 대한 사례에서 전규화 책임은 각 담당자가 관리자에게 보낸 영업과 매출 계획이 관리자에 의해 어떻게 자동으로 취합되는지를 보여줬다. 사용방법이 액셀과 동일하며, 분석 취합을 자동화함으로써 2~3주가 걸리던 업무를 2~3시간 만에 끝낸 실제 A기업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그룹사와 계열사 간의 매출계획 작성 및 취합에 대한 실제 사례도 소개했다. 각 계열사 영업 담당자들이 작성한 보고서가 얼마나 쉽고 빠르게 취합되는지를 보여준 것이다.

전규화 책임은 비아이매트릭스 제품이 각각의 영역에 맞게 다양한 분석 관점에서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향후 시스템의 확장은 그 시스템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비아이매트릭스 제품이 보고 싶은 관점의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사용자에 의한 시스템 확장과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Advanced Analytics Solution-i-STREAM’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박민규 수석은 먼저 BI와 AI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BI와 AI 모두 빅데이터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같다고 할 수 있으나, BI는 과거 지향적인데 반해 AI는 미래 지향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BI의 사용자는 비즈니스 사용자인 반면 AI는 비즈니스 사용자는 물론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등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Self Service BI, ‘G-MATRIX’와 데이터 처리에서 분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올인원 솔루션 ‘i-STREAM’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박 수석은 “비아이매트릭스는 셀프서비스에 대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상현 호텔신라 정보전략그룹 과장은 ‘i-STREAM을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구축’이라는 주제로 호텔신라의 i-STREAM 도입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백 과장은 “과거처럼 경영자의 직관이나 경험 그리고 사회 통념에 따른 경영으로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없다”며 “경영자의 직관이 데이터의 분석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과거 고객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마케터의 설득에 의해 제품을 구매했으나 이제는 제품의 기능과 가성비 그리고 광고보다는 객관적인 정보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백 과장에 따르면 호텔신라 역시 신라면세점의 온라인 면세점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제품을 선택할 때 방문자가 제품을 더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타킷 마케팅 실행 요구를 중요시 했으며, 사용의 용이성은 물론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처리 과정을 어떻게 하면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진 것이다.

그 결과 호텔신라는 통합솔루션으로 데이터 전체를 분석하고 마이닝까지 가능한 솔루션인 비아이매트릭스의 i-STREAM을 선택했다고 한다. 백 과장은 “신라면세점의 온라인 시스템에 적용된 i-STREAM은 분석 UI의 편의성은 물론 데이터 병합 분리 등의 기능이 뛰어나다”는 말로 도입 제품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배영근 비아이매트릭스 대표는 ‘BI & 빅데이터 분석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배 대표는 먼저 I-BIG과 i-MATRIX, i-CANVAS, i-STREAM 등 자사 빅데이터 솔루션과 현대홈쇼핑, 포스코,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고객 사례를 소개했다.

미래형 BI제품 개발을 위한 5개년 과제를 수행중이라고 말한 배 대표는 이어 “BI는 앞으로 AI로 발전할 것이다”며 “BI의 본질은 ‘AI처럼 궁금한 것에 대해 답을 주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배 대표는 미래형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대한 내용도 소개했다. 사업부, 영업조직, 매출액 등 키워드를 넣으면 필요로 하는 분석표가 만들어 진다는 것. 배 대표는 앞으로는 음성(말)만으로도 분석표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비아이매트릭스 역시 음성인식 부분에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는데 아직은 초보단계로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배영근 대표는 향후에는 모션인식과 음성인식을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 모델링이 도출되고, 보고서 화면이 자동으로 생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회사에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 배 대표의 설명이다.

한편, 배영근 대표는 “올해로 창립 11년째를 맞는 비아이매트릭스는 외국 BI솔루션보다 혁신적이고 강력한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주력해 왔다”며, “5년 전 일본 진출에 이어 중국 시장도 공략하고 있다. 앞으로는 유럽과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수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세미나를 BI 및 빅데이터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정기적인 학술 세미나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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