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00개 기업에 동일 기업 기준 최대 10억 원 이내 보증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우수 SW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이 SW가치를 담보로 사업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도록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과 협력해 SW지식재산권(IP) 평가보증 시범사업을 신설·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평가비용을 지원하고, 기보에서 IP 평가를 통해 보증서를 발행한다. 일반 기술보증과 달리, SW지식재산권의 가치를 평가하고 연간 100개 기업에 대해 동일기업 기준 최대 10억 원 이내에서 기보가 보증한다.

특히 SW의 가치 금액 이내에서 신규보증이 가능해 이미 보증 받은 금액 때문에 추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있던 기업들에게는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보증비율이 90~95%로 일반보증(85%)에 비해 높으며, 특허 심사 과정에 있는 SW라도 보증이 가능해 최대 1년여의 보증 평가시점을 단축할 수 있다.

그동안 국내는 유형자산 기준으로 기업의 가치평가가 이뤄져 자산규모가 취약하고, 형체가 비가시적인 SW로는 가치를 인정받기 힘들었으며, 자금 확보에도 어려움이 존재했다.

미래부는 이번 사업의 취지를 확산하고,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신한 등 주요 은행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혜택이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부는 우수 SW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원활하게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도록 SW기술 가치평가를 2015년부터 지원해 왔으며, 투자자 관점에서 기술성·시장성 분석 등을 반영한 IR 자료작성·IR 피칭 교육·투자유치 설명회 등 후속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미래부 서석진 SW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자산 추정이 어렵고 자본력이 미약한 SW스타트업·중소기업들이 지식재산권 및 기술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사업화의 숨통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