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SCM(공급망 관리) 6시그마 성공 사례, 'Supply Chain Management誌' 4월호에 소개

삼성SDS 컨설턴트들이 작성한 논문이 지난 4월 국제 전문학술지에 게재되면서 세계 전문 학술지들이 앞다투어 게재 요청을 해 와 화제다.

삼성SDS SCM컨설팅실에서 작성한 이번 논문은 '삼성그룹의 SCM 6시그마 방법론(Supply Chain Management Six Sigma; A Management Innovation Methodology at the Samsung Group)으로 삼성그룹이 SCM(공급망관리)분야에 6시그마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 것이다. 지난 4월호에 이번 논문을 소개한 국제 전문학술지 'Supply Chain Management ; An International Journal'은 국제통계협회(ISI) 등재 학술지로 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로 분류되어 있는 SCM분야에서는 국제적으로 저명한 전문 학술지다.

이번 논문에서 삼성SDS는 그동안 수행한 SCM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했던 사례와 경영혁신 기법의 하나인 6시그마 기법을 소개하고, 기존 공급망 관리 기법에 6시그마를 접목해 기업이 효과적으로 공급망 관리 체계를 갖출 수 있는 'SCM 6시그마 방법론'을 소개했다. 실제로 이 삼성 관계사는 삼성SDS의 'SCM 6시그마 방법론'을 전문가 양성 체제부터 수익 최적화, 공급망 최적화, 시스템화에 적용해 재고율이 기존대비 4%이상 떨어지는 등 공급망 관리 분야에서 혁신적인 개선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되었다.

삼성SDS는 이번 논문 게재가 처음이 아니라는 것. 삼성SDS는 지난 2005년에도 산업공학분야의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메니지먼트 사이언스誌'에 임직원의 논문이 게재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삼성SDS는 임직원들의 이와 같은 성과는 일하면서 공부하는 학습문화가 자리잡은 사내문화에도 기인하지만, 그동안 삼성의 경영혁신 기법으로 강조되어 온 6시그마가 업무뿐만 아니라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논문 저자중 한명인 삼성SDS SCM컨설팅실 최병석 수석은 "SCM 6시그마 방법론은 문제점과 그 해결책도 현장에서 찾을 수 있게끔 철저히 현장 중심으로 전개되므로 기업들이 공급망 관리에 있어 혁신을 꾀할 수 있는 방법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