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질염은 질내 면역체계가 저하되어, 세균 곰팡이 등이 증식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다. 질 내부에는 평상시 많은 종류의 세균이 존재하는데 그중 유익한 균인 젖산균이 정상 산도를 유지시켜 질내 다른 세균과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질내부의 면역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하여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게 되면 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 피로, 스트레스, 과다한 항생제사용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주된 증상은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고, 배뇨시 통증, 가려움, 따끔거림, 과다한 색이 있는 분비물 등이 나타나게 된다. 질염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누게 되는데 감염성은 세균성, 칸디다성, 트리코모나스, 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비감염성은 위축성, 질내이물질로 인한 경우, 과도한 자극에 의한 경우가 있다. 냄새나 분비물의 형태에 의해서도 감별은 가능하나 확진을 위해서는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이처럼 원인이 다양한만큼 예방역시 쉽지 않고, 대부분의 여성은 치료를 기피하고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 이럴 경우 만성화되어 증상이 악화될 뿐만 아니라 자궁내막염, 골반염 등 합병증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불임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의사가 진료하는 병 의원도 늘어나고 있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산 서면 다산미즈한의원 김민애 원장은 “질염은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미혼 기혼여성 모두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