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내용 운영계획 및 적용방법론, 구축 전략 등 사업전반 세부내용 공개

▲ 2015년도 전자정부지원사업 목록

[아이티데일리]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가 2015년 전자정부지원사업으로 추진된 33개 사업의 결과보고서를 29일부터 공개한다.

이에 따라 ▲수혜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 통합제공 ▲소비자 피해구제 등 종합지원체계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안전정보통합관리시스템 구축(3단계) 등 총예산 1,088억 원 규모의 33개 사업의 결과보고서가 공개된다.

전자정부지원사업 결과는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유하는 정부3.0의 핵심가치 실천과 함께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작년부터 공개되고 있다. 공개되는 주요 내용은 시스템 구축사업의 경우 ‘사업의 배경 및 목적, 개발내용, 시스템 구성도, 운영계획 및 발전방향’ 등 사업전반에 대한 세부내용이며, 정보화전략계획(ISP)사업은 ‘적용 방법론, 내·외부 환경분석, 현황분석, 정보화 비전 및 구축전략’ 등이다.

사업결과보고서가 공개됨에 따라 2016년에 새로이 전자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들도 전년도 사업결과(사업추진체계, 추진절차 등 사업관리방법, 구체적인 수행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등)를 통해 사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방소재 기업들은 정보접근성이 좋아져 자료열람을 위해 서울이나 세종 등에 위치한 주관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투입 비용과 노력이 줄어들어 사업품질 제고에 집중할 수 있게 되 사업추진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인재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특히 신생‧중소기업들의 진입장벽 완화를 위해 사업결과를 전면 공개했다”며, “앞으로도 사업관리교육, 상생협의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해, 건전한 정보기술(IT) 생태계 조성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