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개발자·엔지니어 3,500여명 참석…개발경험 앞세운 눈높이 강연 및 실용적 개발 방법 공유

▲ ‘유나이트 서울 2016’ 컨퍼런스 리셉션 전경

[아이티데일리] 수준 높은 강연과 개발자들 간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국내 최대 개발자 축제로 자리잡은 ‘유나이트 서울 2016(Unite Seoul 2016)’ 컨퍼런스가 3,500여명 국내외 개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지난 2012년 대비 참관객이 약 6배가량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elgason) 유니티 창업자 기조연설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elgason) 유니티 창업자는 기조연설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유니티 플랫폼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고, 상호 협업과 체계적인 개발 과정을 거쳐 완성된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런칭할 수 있다는 ‘개발의 민주화(democratizing development)’를 강조했다.

존 쳉(John Cheng) 유니티 애널리틱스 총괄 매니저는 “유니티가 개발자들을 위해 제공한 ‘유니티 애널리틱스(Unity Analytics)’는 매주 5,000여개의 게임들에 새롭게 탑재돼 출시될 정도로 개발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안정적인 수익창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광고 플랫폼인 ‘유니티 애즈(Unity Ads)’도 지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이후 ‘유니티 애즈’를 장착한 퍼블리셔가 630% 가까이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지난해 4분기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TOP 1,000 모바일 게임 중 인하우스 엔진을 제외한 상용 엔진들 사이에서 59%의 게임이 유니티로 제작됐다”라며, “향후 유니티가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의 언어는 한글어 지원을 하는 등 진정성 담긴 활동을 통해 개발자분들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올해 행사에 처음 마련된 유니티 기반 콘텐츠 체험관 ‘MWU존(Made With Unity Zone)’과 ‘증강/가상현실존(AR/VR Zone)’은 행사 내내 참관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끌었다. 특히 ‘Unity와 가상현실(VR)’, ‘유니티를 활용한 모바일 게이밍 360 VR 및 4K 방송의 구현’ 등 VR 관련 강연은 수많은 참관객들로 장사진을 이뤄, AR/VR 기술에 대한 국내 개발자들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 Made With Unity 체험 현장

‘룸즈2 모바일에서 VR까지’ 강연의 연사로 나선 이상윤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유나이트 컨퍼런스는 유니티 개발자들에게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개발 방법과 사례를 공유하고, 나아가 상호 교류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국내 콘텐츠 개발을 함께 고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 앞서 개최된 ‘유나이트 서울 2016 트레이닝 데이(Unite Seoul 2016 Training Day)’에서는 100명의 AR/VR 개발 입문자들이 참석했다. 총 5시간동안 진행된 이 날 행사는 지국환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스트 개발자의 VR 기술 강연과 함께, 실제 VR 게임을 개발하는 체험 행사가 동시에 진행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