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물류진흥원-산업기술시험원’ 센터구축을 위한 MOU체결

국내에 국제수준의 'RFID 성능시험평가센터'가 들어선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은 지난달 24일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RFID 성능시험평가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양 기관은 EPC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RFID 성능시험평가센터 설립 및 운영', 'RFID 전문인력 양성', '국내기업의 해외 RFID시장 진출지원'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올해 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는 RFID 성능시험평가센터는 '제품에 부착된 태그 인식율 검증', '제품별 최적 태그 부착위치', '제품재질에 따른 태그 선택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 제공' 등의 기능하게 된다.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은 RFID 시험평가 정책 및 운영 프로세스를 수립, EPCglobal 표준 등을 지원하고, 산업기술시험원은 컨베이어 시스템, 지게차 등 실제 유통물류환경에서 이용되는 설비와 RFID 시험계측장비를 구축하고 고품질의 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은 26일 부산대 차세대물류 IT 기술연구사업단, 순천대 광양만권 U-IT연구소 등과 각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항만물류분야와 철강 및 화학 분야의 RFID 성능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유통물류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협정으로 글로벌 표준에 맞는 RFID 성능시험평가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대형마트 등 유통·물류 업계를 포함한 산업전반에 신기술 도입을 촉진하고 민간 중심의 RFID 보급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