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2007 RFID확산사업

2007년 u-IT선도사업 중 RFID 확산사업의 사업자 선정이 완료됐다. CJ시스템즈 컨소시엄과 LG히다찌 컨소시엄이 각각 두 개 확산사업에 선정됐고, 삼성SDS는 LG CNS에 판정승을 거두고 조달청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 이밖에 항공부문에 특화된 아시아나IDT와 막강한 라인업을 이룬 KT 컨소시엄이 각각 1개 사업권을 나눠 갖게 됐다.

RFID 확산사업 과제는 RFID를 활용한 군수물자관리시스템 확산(공군군수사령부), RFID를 활용한 u-기록물관리 확산(국가기록원), u-의약품 종합관리시스템 구축(보건복지부), RFID 기반 검찰청 기록관리 시스템 확장(서울중앙지검), RFID 기반 국가물품관리서비스 고도화(조달청), 항공수하물 RFID 인프라 구축(한국공항공사), 안전안심 u-먹거리 시스템 구축(한국식품공업협회) 등 7개 분야다.


▲ 2007년 RFID 확산사업 예산 및 최종사업자






가장 관심을 모았던 빅매치는 조달청 RFID 확산사업이다. 올해 22.8억원의 예산이 책정됐지만, 앞으로 총 예산 2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사업으로 규모면에서도 최대일뿐더러 SI 업계 1, 2위가 맞붙은 진검승부였기 때문이다. 결국 조달청은 1차 시범사업을 진행했던 LG CNS보다는 막판 조달청의 ISP 사업을 맡았던 삼성SDS의 손을 들어줬다.

LG히다찌, CJ시스템즈 'RFID 분야 위력 발휘'

안전안심 u-먹거리 구축사업은 작년 시범사업을 진행했던 CJ시스템즈 몫으로 돌아갔다. 또한 RFID 기반 검찰청 기록관리시스템 확장사업은 시범사업을 진행했던 RFID코리아가 속한 SK C&C 컨소시엄을 밀어내고, LG히다찌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RFID를 활용한 군수물자관리 시스템 확산사업과 u-Airport 구현을 위한 항공수하물 RFID 인프라 구축사업이 각각 1개 컨소시엄씩 입찰에 참가하면서 재공고 입찰에 들어갔었다. 결국 이 두 사업은 끝내 유찰되면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당법)'에 의해 타당성 여부를 거쳐 수의계약을 하게 됐다. 공군 군수사령부 사업은 1차 시범사업자인 KT를 주축으로 SKT와 SK C&C가 컨소시엄을 이뤄 사업자로 선정됐고, 한국공항공사 사업도 아시아나IDT 컨소시엄이 맡게 됐다.

이밖에 보건복지부의 u-의약품 종합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은 시범사업을 진행했던 CJ시스템즈가, 국가기록원 사업은 LG히다찌가 각각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들 최종사업자는 5월 사업착수에 들어가 오는 12월까지 확산사업을 완료하게 된다. 올해 최종 선정된 7개 RFID 확산사업의 범위와 이를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각 사업별로 살펴보도록 한다. 공군 군수사령부에서 추진하는 'RFID를 활용한 군수물자관리시스템 확산사업'은 시범사업 및 공군 자체사업에서 구축한 RFID 기술적 적용 주요무기체계 자산관리시스템을 확대 적용해, 전군에 적용 가능한 RFID를 활용한 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IT 기반의 유비쿼터스 군수체계를 구축하는데 있다.

RFID를 활용한 군수물자관리시스템 확산사업

공군은 2005년 시범사업의 경우 F-15K, 작년 공군 자체사업에서는 F-16 수리부속에 RFID 기술을 적용한 자산관리 시스템을 제한적으로 적용했었다.


▲ RFID 적용 군수물자관리시스템 서비스 개념도(출처:공군사령부)






● 확산사업 구축범위 : 이번 확대사업에서는 13개 비행단과 8개 보급/정비창으로 RFID를 활용한 군수물자관리시스템이 확대 보급된다. RFID가 적용되는 업무영역도 당초 시범사업에서 수령, 불출, 저장 기능에 국한돼 진행됐던 것을 이관, 반납, 소모처리 등을 포함해 군수업무 전반으로 확대된다.
확산사업으로 공군은 보유한 자산의 운영 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소요를 예측할 수 있도록 공군 장비정비 정보체계, 국방물자체계, 수송정보체계 등 국방군수체계와 연계 가능한 공군 군수물자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군은 이를 토대로 타군에 적용 가능한 범용적 시스템 모델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더 나아가서는 RFID 기술 적용을 통해 각 기능별 군수업무를 자동화된 형태로 통합함으로써 향후 u-군수시스템 구현이 가능한 기반체제를 구축하고, 전장정보체계 등과 연동가능하게 USN 기술도입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공군은 향후 이 시스템을 ASIS-2000과 연계하며, 구축 완료시 공군 장비정비 정보체계(DELIS/F), 미군 ITV 등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 기대효과 : 공군 사령부는 이번 확산사업을 통해 정량적 기대효과로 △ 실시간 입출고량 파악시간 단축 △ 실시간 발송량 파악시간 단축 △ 수령예정품목과 현물 대조 확인시간 단축 △ 불출/해외 요수리 품목의 색출시간 단축 △ 불출 대상 물자의 저장 위치 파악시간 단축 △ 미수록 수령 품목 파악시간 단축 △ 물자에 대한 입고/출고/발송 착오방지 향상 △ 물자에 대한 정보 생성 및 관리업무 향상 △ 물자에 대한 초과/부족 수량 파악시간 단축 △ 물자에 대한 이관 품목량 실시간 파악시간 단축 △ 물자에 대한 재고수량 실시간 파악시간 단축 등을 꼽았다.

우선 공군 군수사령부에 따르면, 경제적으로 군수 물류분야 RFID 사업을 통한 군수 RFID 신규 시장 수요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또 군수품 자산관리 업무의 자동화를 통한 업무 정확화, 간소화, 시간단축 등의 물자관리 효율성 제고 및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와함께 신 무기체계 우선 도입을 통한 고가장비의 효율적 수요예측에 의한 예산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도입 군수품에 대한 자동화된 자산/물류관리를 위한 RFID 기술 표준을 정립할 수 있고, 타 체계와의 상호 운영성을 보장하는 표준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향후에는 국방 군수품 관리 및 물류분야의 선도적 표준모델로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군 특성상 전략적으로 봤을 때, 물자 획득 및 물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전투력 발휘의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공군 사령부는 보고 있다. 또 미 국방성 물자 전략 표준연계를 통한 상호 협력과 더불어 자산 가시화를 통한 군 자산의 분석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안전안심 u-먹거리 구축사업


▲ 안전안심 u-먹거리 구축사업 서비스 개념도(출처:한국식품공업협회)






한국식품공업협회의 안전안심 u-먹거리 구축사업은 식품제조/가공업체 및 소비자 니즈를 기반으로 식품산업의 공급사슬이 엔드투엔드로 연계된 식품이력추적관리체계의 성공모델을 구축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의 RFID 도입 촉진을 유발하고 통합 연계된 정보를 통해 소비자 및 관련 기관 등에게 u-먹거리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 확산사업 구축범위 : 이번 확산사업은 식품제조/가공업체에 RFID 리더기 또는 태그 프린터를 설치해 주요 원부자재에 대해 원부자재 입고단계에서부터 이력정보를 관리하게 된다. 이어 참여기업별 적용제품의 특성에 따라 생산, 가공 이력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존 표준이력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해 원부자재업체와 식품제조업체와의 연계 모델인 RFID 기반의 제조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제조이력관리시스템은 태경농산과 농심을 연계한 모델을 통해 구축된다.

이력추적관시스템 구축은 식품제조에서 물류센터, 유통매장까지 공급망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식품 제조회사인 삼립식품, 비알코리아를 적용 모델로 삼는다. 이들의 HACCP 기반으로 내부 이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당 회사별로 최적화해 적용할 예정이다. 먼저 비알코리아, 삼립식품의 물류센터/창고에는 입출고장에 RFID 리더기를 설치해 RFID 태그가 부착된 박스의 입출고를 자동 관리하고 선입선출에 의거 검품이 이뤄질 수 있도록 RFID 기반의 창고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비알코리아, 삼립식품 등의 유통매장에는 RFID 리더기에 의해 박스 또는 팔렛트 단위로 자동입고 처리될 수 있도록 하며, 매장 진열대에 스마트 선반 또는 키오스크를 설치해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며 구매할 수 있도록 RFID 기반의 이력추적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식품안전정보관리센터에는 식품안전관리 인증, 위해식품회수 및 차단관리, 표준이력관리시스템의 보급/확산, 식품이력추적정보 대 국민 서비스 등 u-먹거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2006년도 시범사업에 구축한 식품안전정보통합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H/W를 강화한다. 이때 서비스 수행 측면에서 식품정보 알림이 기능 등 대국민 서비스 및 홍보 기능을 추가한다.

● 기대효과 : 한국식품공업협회는 RFID 태그가 바코드의 대체라고 가정하면, 국내 바코드 소비량의 약 70% 이상을 소비하는 식품시장은 정량적으로 매우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력추적에 있어서 이력추적 내역을 파악함에 있어 기존에는 이런 과정이 없다가 RFID 적용 후에는 하루면 된다. 재고현황 내역은 RFID 적용 이전 2~3일 걸리던 것이 즉시 가능해지고, 회수자료 추적 일수도 수일에서 1시간~1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유통부문에서는 제품결품률, 과잉주문이 각각 16%, 10% 감소하고, 판매대 진열속도가 3배이상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한국식품공업협회는 RFID 기술 도입을 통한 식품산업의 경쟁력 및 안정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식품의 이력 및 유통정보를 기업 간에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으며, 이력정보를 이용해 물품 이동 상황을 정확히 파악이 가능하게 된다. 또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매출을 신장할 수 있으며, 식품추적 및 공급망 관리를 위한 인프라를 마련할 수 있다. 게다가 식품제조 및 유통과정을 투명화할 수 있으며, 식품안전 확보를 통한 대국민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식품공업협회는 기대하고 있다.
RFID 기반 검찰청 기록관리시스템 확산사업

기록관리 업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의 가장 큰 원인은 방대한 기록물에 대한 가시성 부족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추진하는 이번 확산사업은 방대한 기록물에 대한 가시성 확보 구축을 위해 RFID 기술도입을 통한 기록관리 업무 효율의 향상, 기록보존 사무의 표준화 및 검찰청 업무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확산사업 구축범위 :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확산사업을 통해 기록물 관리에 사용되는 모빌랙, 기록물 박스, 기록물 등에 UHF 대역의 RFID 태그를 부착해 기록물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개별 기록물의 보존단계에서 UHF 대역의 RFID 태그를 부착해, 개별 기록물에 대한 정확한 입출고 및 오보존을 방지함은 물론, 타 검찰청의 RFID 시스템과의 연계 및 확장을 고려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검찰 기록의 보존, 열람, 대출, 반납, 폐기 업무를 RFID 기반 시스템으로 개발한다. 또한 기록물 관리응용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록물의 보존 단계별 RFID 태그 및 시스템으로부터 취합된 정보를 담당자가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즉 검찰 기록의 이력, 보존상태, 통계현황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서울중앙지검은 기존 검찰청 주전산 시스템과 연계한 기록물 관리시스템 개발을 통해 타과로부터 인수된 기록물들의 분류과정 및 전산입력 업무를 효율화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불법 기록 반출시 경보를 내주는 서비스와 RFID 기반의 기록 관리 표준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은 단계별 사업을 통해 초기 단계에서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기록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유비쿼터스 인프라 및 성공적 시범사례를 구축하고, 차기 단계에서는 타 지방검찰청 및 검찰 관련기관으로 범위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확산사업을 통해 서울중앙지검 사건수사 자료 100만 건, 서울남부지방 검찰청 100만 건, 대구지방 검찰청 서부지청 5만 건 등 총 3개 기관 125만 건의 자료에 900MHz 대역 RFID 태그가 부착될 예정이다. 향후에는 검찰청 내 RFID 인프라의 지속적 운영 및 확산을 위해 단계별 사업 확대 추진 및 검찰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 기대효과 :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확산사업을 통해 3개청에 적용됐을 때 문서관리의 정확도는 물론, 기록분류 및 보존으로 시간단축(연 5,200만원 절감), 기록 대출 및 반납 시간단축(연 1,400만원 절감), 기록 검색시간 단축으로 연 9억 6,100만원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연간 5억 8,500만원이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정성적 기대효과로는 검찰청 내 실시간 문서의 위치, 개요, 이용상황 등을 신속하게 파악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대고객 서비스 향상 및 문서 가치의 정확성을 제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록관리 분실로 인한 검사 수사 업무에 지장을 주는 부문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확산사업으로 베스트 프랙티스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법원, 행정처 등 대량의 문서관리가 필요한 공공기관 확산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중앙지검은 내다보고 있다. 또 은행 및 통신사 등 사용자 중요 정보를 취급하는 회사에 확대 적용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는 국가 문서관리 체계의 표준화 기반 마련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RFID를 활용한 u-기록물관리 확산사업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이 추진하는 이 사업은 국가 중요 기록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RFID 기반 체계 구축 필요성 차원에서 진행된다. RFID 활용 기록물관리체계는 각급 행정기관의 기록물 인수 이후 기록물 등록, 서고배치, 장수점검, 평가/복원/폐기 등 업무 전 프로세스에 적용이 가능하다.


▲ RFID 기반 검찰청 기록관리시스템 서비스 구성도(출처:서울중앙지방검찰청)






● 확산사업 구축범위 : 이번 확산사업의 구축범위는 크게 4가지다. 첫째 이미 구축된 RFID 기록물관리체계 응용시스템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 생산, 보존, 활용 기록물관리의 엔드투엔드 실행을 위한 시범사업 일부 구축 내용과 연계한 고도화된 시스템 구축 △ 복제 M/F 관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 변경 및 구현 △ 복제된 시청각 기록물 관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 변경 및 기능 구현 △ 기록물 외 M/F , 보존 매체 등 서고배치, 반출반입, 정수점검 등의 서고 관리기능 고도화 △ 기록물 유형별, 생산기관별 통계, 보존서고별, 작업장별 통계, 서고배치 현황, 기록물 반입 반출 통계 등 RFID를 활용한 통계관리를 강화하는 작업들이 이뤄지게 된다.

둘째, 확산사업을 통해 RFID 인프라 구축이 확장된다. 대전본원 및 성남지원의 고정형리더, 휴대형 리더 등 RFID 인프라를 구축하고, 36만 권에 달하는 일반기록물에 RFID 태그 적용 및 DB 연계, 시청각 및 마이크로필름 등 특수기록물의 RFID 시범 적용하는 것 등이다.


▲ RFID 기반 기록물 관리시스템 개념도(출처 : 국가기록원)






셋째, 국가기록원은 중앙기록물괄리시스템(CAMS+RFCAMS)과 RFID 인프라를 연계할 계획이다. 이번 확산사업의 대상인 대전본원과 성남지원과의 시스템을 연계하는 것이다.

넷째, 각급기관 연계방안 마련을 통한 적용 모델을 설정하는 작업도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RFID 기록물관리체계 활용을 통한 중앙행정기관 연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가기록원은 RFID 확산사업을 연도별 목표수립을 통해 단계별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국가기록원 대전본원 및 성남지원 서고 및 작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이 행해지고, 2008년 2단계에서는 국가기록원 부산지원 서고 및 작업장이 대상이며, 이때 중앙행정기관 에 적용할 모델도 설계할 계획이다. 3단계는 오는 2010년까지로 지방자치단체 및 기록관을 단계별로 확산할 계획이다.
더나아가 국가기록원은 기록물관리 분야의 태그 코드 표준화를 정립하고, KS 코드화를 추진하고 공공민간 부문의 기록물 코드 표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기록물 종류별 특성에 맞는 태그 디자인 도안 및 부착위치의 지침을 제시해 인식률 향상 및 관리의 일원화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 기대효과 : 국가기록원은 RFID 기록물관리 확산, 고도화에 따라 연간 약 45.2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다. 시범사업결과 정수점검 시간이 기존에는 1일에 5,000권이었으나, RFID 도입으로 1일에 40,000권으로 획기적으로 줄었다. 확산사업으로 기록물 RFID 태그 부축 유도를 통한 태그(약 600만개 이상)와 리더기(약 123개 이상) 수요도 늘어날 것이다.

기록원이 보는 기대효과로 RFID 활용 보안시스템을 국가기록원 시범적용 후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기타 공공기관 등으로 단계적인 확산이 가능하므로, 기록물관리 보안 분야에서 RFID 인프라 확산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것을 찾을 수 있다. 또 중요 국가기록물이 대외 유출시 외교적 문제 및 국가 안전에 유해할 수 있는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초 기록물 RFID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도 기대효과다. 즉 기록물 RFID 표준규격 정립으로 기록물관리 및 민간 물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u-Airport 구현을 위한 항공수하물 RFID 인프라 구축

한국공항공사가 추진하는 u-Airport 구현을 위한 항공수하물 RFID 인프라 구축사업은 RFID 시스템, ABIS(Airline Baggage Information Service), DVR 등의 u-Sensing 환경구축, Any Device, Any Time, Any Place를 지원하는 u-Work 환경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항의 주요 지점을 통과하는 수하물의 정보를 수집, 실시간으로 다양한 장비들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 공항 수하물 처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 구성을 목표로 한다.


▲ 항공수하물 RFID 인프라 구축 서비스 개념도(출처 : 한국공항공사)






● 확산사업 구축범위 : 이 사업은 RFID 기반 수하물 트랙킹, Wireless 기반 u-Work 환경 구축, 다양한 Device 기반 u-Sensing 환경 구축으로 확대된다.
RFID 기반 수하물 트래킹은 공항에 설치된 RFID 태그 발행기를 통해 탑승객의 수하물에 태그를 부착하고, 각 항공수하물 처리 프로세스 전 단계에 RFID 리더를 이용해 추적 관리한다. 수하물에 부착돼 있는 RFID 태그를 인식해 수하물의 현재 위치, 처리시간, 처리내역, 수하물 이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RFID 정보 시스템에 전달하며 탑승객에게는 SMS를 제공한다. 도착공항에 도착한 승객이 본인의 수하물을 신속, 정확하게 수취할 수 있도록 수하물 이미지 및 좌석번호를 모니터에 출력한다. 우선 이 작업은 국내선 공항에 한정할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시범공항을 대상으로 수하물 태그 발급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추가로 설치해 탑승객 스스로 RFID 태그가 내장된 수하물 태그를 발권할 수 있도록 해, u-Airport의 기틀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한 효과성 검증 후 전체 공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또 Wireless 기반 u-Work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통신환경 측면에서 W-LAN을 메인으로 해 유무선을 전체 지원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위한 이중화 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한국공항공사는 PDA, 웹 PAD 및 모바일 시스템을 이용해 원격에서 기본적인 시스템 모니터링 및 조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나아가 다양한 Device 기반 u-Sensing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하물 처리 과정들을 RFID 시스템과 연동해 동영상으로 촬영, 수하물 추적통제 센터의 DVR 서버에 저장, 모든 수하물의 처리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SCP의 X-Ray 검색 전 단계에 수하물의 이미지를 센서와 연동해 촬영 후 RFID 정보시스템에 저장해 정확한 수하물 처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번 확대사업은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취항 전 공항과 아시아나항공 김포 국제선(김포-하네다 노선)에 적용된다.

● 기대효과 : 이번 확산사업 추진으로 한국공항공사는 미래공항인 u-Airport 기반마련 등의 기업가치 창출과 공항운영 시스템화로 인한 운영비용 최적화, 안정성과 품질관리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객측면에서도 고객만족도 향상을 달성할뿐더러 항공사 측면에서 보면 RFID 기반의 새로운 수하물 서비스 제공으로 회사 이미지 향상, 운영 비용의 감소, 안전하고 질적 향상된 수하물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공항공사는 이번 확산사업으로 326.7억의 비용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우선 시범사업을 토대로 보면 수하물 분류 및 적재시간이 건당 5초에서 3초로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전구간 수하물 건수를 대상으로 적용된다고 봤을 때 RFID 태그 수요면에서 연 827만 5천개가 새롭게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여기에 연 10억원의 해외시장 개척과 국산화로 인한 수입대체 효과도 연간 15억원 가량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u-의약품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

보건복지부의 u-의약품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RFID 기술과 인프라를 이용해 의약품 제조, 물류, 유통, 투약, 소비 등 의약품 시장의 전체 업무흐름상에 발생되는 물동의 변화를 추적하고, 이를 통해 획득된 데이터를 분석/활용해 의약품 유통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이력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내에 의약품정보센터를 설립해, 센터 내에 RFID를 통해 등록된 데이터를 분석, 관리하는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거래되는 의약품에 대한 효과적인 이력 추적을 가능케하는 의약품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한 구축된 RFID 인프라를 활용해 참여기업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업무개선 시스템을 개발해 기업체에 실제 이익을 제공해 RFID 기술이 의약산업분야에 연착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있다.


▲ u-의약품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개요도(출처 : 보건복지부)






● 확산사업 구축범위 :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범사업의 의약품 이력추적 서비스가 확대되고 완성도를 제고하게 된다. 또한 참여기업의 니즈를 반영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비즈니스 개선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확산사업 중 이력추적서비스는 의약품정보센터를 통해 이뤄지며 제약사, 도매상, 물류센터 및 요양기관(병원, 약국)에 약품의 시공간적 물동변화를 추적하기 위한 RFID 판독, 발급에 관한 인프라를 시범사업 때보다 확장해 구축한다. 제약사는 확산사업을 통해 선입선출서비스와 출고관리시스템을 구현한다. 선입선출서비스는 시범사업 때에는 없었던 신규서비스로 의약품 보관 및 피킹시 선입선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출고관리시스템을 통해서는 가용재고인 약품이 출고시점에서 작업 지시된 출고내역과의 비교를 통한 수량자동확인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다음 단계인 물류센터 및 도매상의 경우 확산사업에서 재고 및 입고, 출고관리시스템의 재고관리업무가 개선된다.

병원에서 제공하게 될 오용서비스와 이력추적서비스는 시범사업을 확대해 적용된다. 병원 내 의료정보시스템과 연계한 약품재고관리 및 투약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약국의 진품확인서비스와 정보제공서비스는 약국 내 보험청구시스템과 연계한 판매관리 및 약국 내방객을 위한 접근성 높은 약품정보를 제공하도록 시스템이 구현된다.
확대사업에서 시범사업 구축시스템 대비 차별화될 구축 포인트는 3가지다. 이3가지는 △ 엔터프라이즈급 환경 구성을 위한 서버 이중화, WAS 기반의 3-Tier 아키텍처링 △ 의약품정보센터 및 참여사 기간계 시스템과의 업무 연계, 제약사 및 물류센터, 도매상, 병원 등 RFID 인프라가 도입되는 거점 포인트 확장 △ 대국민 RFID 서비스 접근성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강화 등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에서 확산가능성과 경제적 파급, 성과활용도를 고려해 5종의 의약품을 선정해, 작년 시범사업의 2~3배에 해당하는 수량에 RFID 태깅할 예정이다.

● 기대효과 :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물류비용과 제품회수비용, 위조의약품 판매손실, 오용방지비용 등에서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물류비용의 경우 RFID 도입으로 전체 매출의 3~4% 비용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작년 제약산업 규모가 8.7조원 규모였는데, 2,607~3,470억원을 절감하게 된다. 복지부는 또 위조의약품 판매손실을 줄이면서 1,738~6,083억원의 매출향상을 이룰 수 있으며, 제품회수 비용은 272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용방지비용도 3,675억원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정성적 기대효과로는 약품의 시공간적 변화의 추적으로 가짜약품의 유통적출, 할증 및 할인, 무자료거래 등 불법 거래의 차단이 가능해질 것으로 복지부는 보고 있다.

RFID 기반 국가물품관리서비스 고도화

조달청의 RFID 기반 국가물품관리서비스 고도화 사업은 정부 물품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상태관리와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일원화된 RFID 기반 물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조달청은 2005년 RFID 기반 국가물품관리시스템을 시범구축하고, 작년 이 시스템을 교육부, 대통령경호실, 통합전산센터 등 3개 기관에 적용했다.


▲ RFID 물품관리 포탈시스템 구성도(출처 : 조달청)






● 확산사업 구축범위 : RFID 물품관리서비스 고도화 사업은 크게 6가지 측면에서 이뤄진다. RFID 물품관리 포탈시스템 구축, RFID 물품관리시스템 확산, 태그부착 납품 제도화, 유관시스템 연계, RFID 표준화, 부가서비스 제공 등 6가지다.

RFID 물품관리 포탈시스템 구축은 정부기관, 조달업체 등 다양한 이용자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포털을 구축하고, 용량 및 기능을 충분히 증설할 계획이다. 이용을 희망하는 어느 기관이라도 조달청으로부터 동 포털시스템 이용권한을 부여받아 RFID 태그를 발행하고 보유물품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또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나라장터 등 유관시스템 연계와 함께 물품관련 법령, 교육 등의 정보를 일괄 제공해 이용기관이 유기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물품관리분야의 싱글 윈도우로 정착한다는 복안이다.

RFID 기반 물품관리시스템 확산의 경우, 이 시스템을 올해부터 2010년까지 이용을 희망하는 전 정부기관으로 연차 확산하고, 지자체, 교육기관 등도 희망시 시스템과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작년 3개 정부기관 올해 5개 정부기관 등 2010년 전 정부기관으로 확산한다는 것이다.

조달물품에 대한 태그부착 의무화 등 제도개선이 이뤄진다. RFID 시스템 이용기관의 태그부착 물품, 시기, 장법, 입력내용 등을 규정한 '전파식별지부착대상물품관리규정'(가칭)을 제정해 RFID 시스템 이용기관에 물품 납품시 조달업체가 태그를 부착토록 규정하고, 이를 계약추가특수조건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PC 등 납품액 상위 3~4개 물품에 대해 시범 적용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조달청은 유관기관 시스템의 연계를 위해 나라장터시스템과 계약정보, 물품목록정보의 연계,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과 물품관리정보, 거래내역 등을 연계할 방침이다. 또한 자산관리공사 On-Bid 시스템과 불용물품 매각정보 연계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RFID 기반 물품관리 표준화를 위해 조달청은 확산사업을 통해 태그부착 물품 및 태그부착 가이드 등 RFID 적용 가이드라인 마련, 산자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RFID 국가표준코드를 마련할 계획이다.

● 기대효과 : 조달청은 향후 4년 간 전 정부기관으로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확산하고, 보유물품 1,160만여개에 태그를 부착해 물품관리업무를 수행할 경우, 2014년까지 약 2,238억원의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산업 파급효과로는 이 시스템 확산에 따라 올해부터 4년간 717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375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754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조달청은 전망하고 있다.
이밖에도 조달청은 정부물품관리의 투명성 확보 및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물품관리업무 선진화, RFID 산업기반 활성화, 대국민 서비스 개선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