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5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EPCglobal 표준화 현황과 국내기업의 활용방안구성진 한국유통물류진흥원 본부장

▲ 구성진 한국유통물류진흥원 본부장





EPCglobal은 전 세계 주요기업들이 참여해 표준을 개발하는 국제 표준기관으로써, RFID의 사실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기업의 표준활동 참여는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국제표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RFID 국제시장에서 더 많은 기회를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FTA시대의 도래에 맞추어 사실상의 국제표준에 대한 중요성이 더 부각됨에 따라 이제는 국내기업이 EPCglobal 표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능동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사실표준, EPCglobal의 중요성

국제표준이 글로벌 환경에서 경쟁의 기본요건이 된 것은 오래된 이야기다. 특히, 사실표준은 시장 지배적인 영향력을 갖기 때문에 기업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최우선 순위가 된다. RFID 분야에서는 EPCglobal 표준이 명실상부한 사실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더욱이 RFID의 공적표준을 제정하는 ISO/IEC JTC/SC31의 전문가 대부분이 EPCglobal 표준을 주도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는 것과 EPCglobal Gen2 표준이 ISO표준으로 제정된 것은 EPCglobal의 영향력과 사실표준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들이다.


▲ EPCglobal 회원현황(2007.4.13 기준)






국내기업이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제표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시장을 선점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EPCglobal을 단지 RFID 표준을 선도하는 민간표준단체 또는 RFID용 식별코드인 EPC(Electronic Product Code) 보급기관이라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이해하고 수동적으로 대응한다면 경쟁력 확보는 요원한 일이 될 것이다. 이미 전세계 주요기업들은 EPCglobal 표준 활동에 참여해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기업도 EPCglobal 표준현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표준활동에 참여해 세계시장에서 선진기업과 대등하게 겨룰 수 있는 경쟁조건을 갖춰 나아가야 할 것이다.

EPCglobal 현황

EPCglobal은 국제표준바코드 관리기구인 GS1이 RFID 표준개발 및 보급을 위해 2003년 11월에 설립한 비영리 국제표준기관이다. 상품식별코드인 EPC(Electronic Product Code) 기반의 네트워크를 국제적이고 범산업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표준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전세계 주요기업은 이미 EPCglobal 회원으로서 액션그룹 및 워킹그룹에 참여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국제표준을 선도하고 사용자 중심의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회원 현황 : EPCglobal 기술개발 및 표준활동은 회원자격이 있어야 참여할 수 있다. 회원은 EPC 코드의 사용여부에 따라 엔드유저와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구분된다. EPC코드를 사용할 기업은 엔드유저로, EPC코드를 사용하지 않지만 EPCglobal의 기술개발 및 표준활동에 참여할 기업은 솔루션프로바이더로 가입하고 있다.

EPCglobal 회원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는 1,100여 기업들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향후 RFID 시장규모와 EPCglobal 표준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회원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는 현재 30개사(엔드유저 15, 솔루션프로바이더 15)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EPCglobal은 회원유형에 따라 전년도 매출을 기준으로 회비를 차등 적용함으로써 규모에 따라 회비를 부담하는 합리적인 회비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는 EPCglobal 한국전담기관인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이 회원가입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엔드유저는 12등급, 솔루션프로바이더는 5등급으로 구분하고, 비영리법인은 솔루션 프로바이더의 최하등급을 적용한다.

·표준화 현황 : EPCglobal 표준활동에는 전 세계 주요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EPCglobal은 액션그룹 또는 워킹그룹을 구성해 EPCglobal 네트워크 표준 개발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및 기술적 요건을 정의한다. 액션그룹은 비즈니스 액션그룹(BAG, Business Action Group), 하드웨어 액션그룹(HAG, Hardware Action Group), 소프트웨어 액션그룹(SAG, Software Action Group)으로 구분된다.

비즈니스 액션그룹은 현재까지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HLS(Healthcare & Life Sciences), TLS(Transportation and Logistics) 액션그룹이 구성돼 있다. 비즈니스 액션그룹은 각 산업별로 비즈니스 및 기술적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EPC코드와 EPC 네트워크 활용에 필요한 기술규격을 개발한다. 하드웨어 액션그룹은 EPCglobal 네트워크의 하드웨어 구성요소들 간의 인터페이스 기술규격을 개발하고, 소프트웨어 액션그룹은 EPCglobal 네트워크에 필요한 미들웨어, EPCIS, ONS 등 모든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와 기술규격을 개발한다.

액션그룹이 구성되기 전에는 Discussion Group과 Interest Group을 통해 표준화를 위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Discussion Group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단계로 비회원도 참여가 가능하며, 현재는 항공/방산, 가전, 패키징, 화학분야의 Discussion Group이 구성돼 있다. Interest Group은 관련업종의 기술수요를 파악하고 관련 업무를 협의하는 단계로 회원만 참여가 가능하며, 의류/잡화/신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Interest Group이 구성돼 있다.


▲ EPCglobal 표준 제정 현황






현재까지 EPCglobal 이사회 승인을 받아 표준제정이 완료된 표준은 12건이다.
EPCglobal 한국 전담기관인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은 국내기업의 EPCglobal 액션그룹 참여 활성화를 위해 회원을 대상으로 액션그룹 참가에 필요한 경비를 일부 지원하고 있고, 업종별로 포럼을 구성해 동종업계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업계 주요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인증 현황 : EPCglobal은 표준개발 뿐만 아니라 표준에 따라 개발된 RFID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05년도부터 시작된 인증제도는 RFID시장에서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해줌으로써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현재는 6개 분야에 대한 인증을 하고 있으며, 향후 계속 인증 분야가 늘어날 계획이다.

EPCglobal 인증은 RFID시장에서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국내 RFID업계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기업 중에는 ALE 분야에서 메타라이츠, 아시아나IDT, ETRI가 인증을 받았고, 리더 적합성 분야에서 ETRI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국내기업이 EPCglobal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을 통해 인증절차를 진행해야 하며, 인증과정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받을 수 있다.
최근 EPCglobal은 기업간 데이터 교환의 기반인 EPCIS 표준을 승인했다. EPCIS 표준개발에는 전세계 주요기업들이 참여했다. 국내기업은 5월에 있는 'RFID/EPC 국제컨퍼런스'를 통해 EPCIS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듣게 될 예정이다. 이처럼 RFID 표준개발에 참여한 글로벌기업과 개발된 표준을 수용하는 국내기업의 대응은 무척 대조적이다.

EPCglobal에 적극적인 참여 필요

국내기업은 RFID의 산업화에 대한 노력이 국내에 머물러선 안 된다. 국내 RFID 시장의 성장과 표준화를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경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앞으로는 EPCglobal 표준 현황에 대한 이해와 함께 더 많은 국내기업이 EPC 표준을 도입/활용하고, 표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국제표준을 선도해야 할 것이다.
FTA시대의 도래에 맞추어 개발된 표준을 수용하는 수준을 벗이나 능동적으로 표준활동에 참여하고 국제표준을 선도해 나갈 때, 국제시장에서 선진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EPCglobal 인증 현황

- ALE(Application Level Events) & RP(Reader Protocol) Certification
- Gen 2 Hardware Conformance Certified Tag-ICs
- EPCglobal Certified UHF Gen 2 Readers/Reader Modules
- Gen 2 Hardware Interoperability Certified Readers
- EPCglobal Interoperable UHF Gen 2 Tags
- EPCglobal Interoperable UHF Gen 2 Printers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