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 차량에 다가가면 자동으로 차량 문 열려…“더 빠르고 편리하게”

▲ 그린카가 BLE 비콘을 활용한 ‘스마트웰컴’ 서비스를 선보인다.

[아이티데일리] 그린카(대표 이용호)는 카셰어링 최초로 BLE 비콘(Bluetooth Low Energy Beacon)을 활용한 ‘스마트웰컴(Smart-welcome)’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웰컴’ 서비스는 고가의 자동차에만 적용되던 ‘스마트오토도어(Smart Auto Door)’ 기능과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BLE 비콘’을 결합한 기능이다. 고객이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능을 켠 상태로 예약한 차량 근처에 다가가면 자동으로 차량 문이 열리고, 차량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긴다. 또한 예약 사용자를 인식해 방향지시등이 깜빡이는 ‘웰컴’ 기능도 함께 적용됐다.

이번 ‘스마트웰컴’ 서비스는 그린카 앱으로 차량의 문을 열고 닫는 반응속도를 1초 내외로 줄여 서비스 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였으며, 일반 블루투스에 비해 낮은 전력으로 이용 가능한 BLE(Bluetooth Low Energy)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가 Wi-Fi 활용 방식보다 적다는 장점도 갖췄다.

과거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차량이 많은 주차장에서 예약한 차량을 찾는데 불편함을 느꼈으나 이번 ‘스마트웰컴’ 서비스 도입으로 지정 ‘그린존(주차장)’에서 예약된 그린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별도 앱 조작 없이 약 1초 만에 차량 문이 열리고 닫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그린카는 ▲간편하고 빠른 회원가입 ▲메인 화면에서 바로 예약 가능하도록 UI/UX 개선 ▲예약 가능한 차종·시간 등 조건별 검색 지원 ▲L.Point 결제서비스 도입 기능 추가 ▲왕복·편도 반납의 간편 전환 기능 등을 추가한 앱 개편으로 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있다.

그린카는 올해 앱 서비스 개편 외에도 차량과 서비스 품질 관리 등 사업 기본요소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카셰어링 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편리한 ▲앱(App) ▲차별화된 고객 혜택(Benefit) ▲차량의 정비 및 관리(Care)를 강조하는 ‘ABC 캠페인’을 진행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차·보험·사고처리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혁신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든든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호 그린카 대표는 “이번 ‘스마트웰컴’ 서비스 출시와 그린카 앱 개편은 카셰어링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ABC캠페인’의 첫 신호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IoT 신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출시로 O2O(Online to Offline) 카셰어링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