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를 하는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불규칙한 생리주기로 골치 아픈 적이 적어도 한번 이상은 있을 것이다. 조금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을 경우 한 달 안에 생리를 두 번씩 하거나, 정상 생리주기를 넘어서 두 달 가까이 생리가 나오지 않아 임신테스트기를 해본 경험을 해본 여성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정상 생리주기는 28일로, 전후 7일 내외로 변동이 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정도로 자주 생리를 하거나, 혹시 임신이 아닐까 걱정이 될 정도로 생리가 늦어진다면 난소와 자궁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가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 불안한 마음에 산부인과를 찾아보지만 대부분은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게 된다. 생리주기가 늦어지는 원인 중, 실제로 배란이 잘 되지 않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5-10%정도의 유병률을 보이며, 고프로락틴 혈증, 갑상선질환 등의 다른 원인으로 인한 무월경은 매우 드물며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감별이 가능하다. 생리주기가 빨라지거나 부정기출혈의 원인 중에는 자궁내막염, 자궁선근증, 낭종 등도 있지만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치료방법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생리주기 불순의 경우 산부인과의 치료는 먹는 피임약이 주가 된다. 28일 생리주기를 맞추기 위해 피임약을 3개월 정도 복용하게 하여 인위적으로 여성호르몬 주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피임약은 복부 팽만감, 불쾌감, 울렁거림, 두통 등의 부작용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임신준비중인 경우 치료 방법이 되지 못하며 불규칙한 생리로 임신이 어려워지는 등 악순환이 생기게 된다.

피임약을 3개월 정도 복용하면 정상 생리주기를 갖게 될까?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피임약 복용 시에만 정상 생리주기를 유지하고 더 이상 복용하지 않으면 다시 불규칙한 생리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으며 결국 장기간의 피임약 복용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인위적인 호르몬 투여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오히려 여성의 건강을 해치는 방법이다.

이럴 때, 한의학에서는 생리불순의 원인을 찾아 근본을 치료하는 방법을 고려해볼만하다. 생리 주기가 짧아지는 ‘월경선기’ 그리고 생리주기가 길어지는 ‘월경후기’와 ‘무월경’을 한의원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분석한다.

우선 ‘허증‘은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기력저하나 영양부족,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저하 등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체지방이 17%가 되어야 생리가 발생하고, 22%가 되어야 생리가 정상 주기로 유지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열증’은 염증이 잘 생기고 스트레스로 상열감과 가슴 답답함을 호소하는 등 열과 관련된 증상이다. 갑작스러운 스트레스 상황이후 생리를 하지 않거나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해당되며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면서 열을 꺼주는 한방치료가 효과적이다. ‘한증’의 경우는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로 불규칙한 생활과 장기간의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젊은 여성의 많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약과 뜸 치료를 병행할 경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습담, 어혈’의 경우에는 영양과잉으로 인한 비만 또는 하복부팽만감 등을 말하며 특히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무월경의 경우 이로 인한 경우가 많아 노폐물을 배출하고 어혈을 정리하는 한약 복용 또는 한방다이어트로 치료할 수 있다.

인천 여성한의원으로 부인과 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리아한의원의 진보경 한의사는 “이렇게 생리불순에는 원인이 다양한데 피임약 한 가지로만 접근하는 서양의학의 치료방법보다 개개인에 맞춘 처방을 하는 한의학적 치료가 훨씬 효과적이다.”라며, “개인 맞춤 처방으로 근본 원인을 다스리면서 하복부 쪽에 침과 뜸 시술 등을 병행하면 인위적인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 건강상태 개선과 생리주기 조절을 기대할 수 있다. 아직까지 여성들이 생리 문제가 있으면 한의원보다는 산부인과를 많이 찾는 편인데, 한의원에서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널리 인식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하였다.

김포 인천 지역, 한방 산부인과 질환을 치료하는 리아한의원은 김포 장기동, 인천 송도와 청라 세 지점이 있으며, 각종 여성 질환에 항생제, 진통제, 피임약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방치료를 받을 수 있다.

김포 주민은 김포점으로, 시흥, 안산, 인천 지역 주민은 송도점 혹은 청라점으로 내원하여 상담 및 진료 받을 수 있다. 여의사 5인을 포함한 7인의 한의사 의료진에게 진료 받을 수 있는 리아한의원은 여성들이 편안하게 마음을 터놓고 진료 받을 수 있는 따뜻하고 전문적인 여성한의원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