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성형의학기술과 의료장비의 발달로 다양한 수술기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성형시술 중 하나가 바로 ‘안면윤곽술’인데, 작고 갸름한 얼굴형이 인기를 끌면서 그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성형전문의 홍종욱 의학박사(세민성형외과)는 “안면윤곽술은 크게 사각턱축소술, 턱끝 성형술, 광대뼈축소술, 이마 성형술, 하악각 성형술 등으로 시술 부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며, 안면비대칭이나 무턱, 긴 얼굴, 돌출턱, 돌출 광대뼈 등을 교정할 때에도 시행하게 된다”고 말했다.

안면윤곽수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크고 각진 얼굴형을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데 있다. 그러나 뼈를 절골하거나 깎아내야 하는 만큼 환자가 감당해야 할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시술에 대한 전문성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수술 받아야 한다.

홍종욱 박사는 “안면윤곽술을 시행할 때에는 얼굴의 복잡한 혈관과 신경을 피해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안면신경을 손상시킬 위험이 높다. 또 광대뼈축소술 시 입안절개를 통해 뼈를 절골할 경우 안면비대칭이나 부정유합, 개구장애, 볼처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두피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단, 사각턱축소술을 시행할 때에는 입안절개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는데, 돌출되어 있는 뼈를 잘라낼 때 아래턱신경이 뼈 속을 지나가기 때문에 안면신경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술시간은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4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긴 수술시간을 필요로 할 경우 전신마취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는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는 수술의 경우 수술집도의가 환자의 산소포화도를 수시로 체크하기 어렵고,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면서 “마취전문의는 수술 전부터 환자가 의식을 회복될 때까지 혈압과 맥박, 심박동수까지 전부 고려해 수술받기 좋은 최상의 마취 상태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안면윤곽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심장보다 머리를 높게 해주고, 냉찜질을 수시로 해주면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감염 예방을 위해 입안은 항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술이나 담배도 피해야 한다.

출혈이나 부종은 보통 3∼4일이 경과되면 서서히 없어지며, 최소 한 달 동안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대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홍종욱 박사는 국내 안면윤곽술의 최고 권위자이자 세계적인 석학 백세민 박사의 제자로 현재 성형재건안면기형연구원과 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