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4
뉴스홈 > 생활경제
‘노년층 틀니’, 무치악 상태라면 임플란트 틀니가 효과적

   
 
평균수명연장의 꿈이 현실로 이뤄지면서 80세 이상의 초고령층이 큰 폭으로 늘었다. 이처럼 고령화 사회가 정착됨에 따라 이제 “얼마나 오래 사느냐”보다 “얼마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사느냐”가 최대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특히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용목적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목적을 이유로 성형외과나 피부과, 치과 등을 찾는 노년층이 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시술은 임플란트나 틀니 등과 같은 치과치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치과전문의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은 “치아는 아무리 관리를 잘한다 할지라도 나이가 듦에 따라 약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100세 시대에 걸 맞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려면 젊은 시절부터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구강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노인인구의 약 80% 이상은 부실한 치아 때문에 고민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임플란트나 틀니 등과 같은 의치의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발표됐다.

일반적으로 노년층이 가장 선호하는 치과치료로는 틀니시술을 들 수 있으며, 틀니는 일반틀니와 임플란트 틀니로 나눌 수 있다.

신태운 원장은 “일반틀니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 대신 이물감이 느껴지고, 음식 섭취에 제약이 따르며, 장기간 사용시 잇몸에 흡수될 우려가 높다는 게 가장 큰 단점이다. 또 잦은 이탈락과 마찰로 인해 잇몸에 심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염증 및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임플란트 틀니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믿을신치과 측에 따르면 ‘무치악 임플란트’라고 불리는 임플란트 틀니는 많은 치아를 동시에 심는 것이 가능해 편리하고 안전하며, 자연치아와 비슷한 저작감을 살려줄 수 있다. 또한 치아가 거의 소실되었거나 무치악 상태에서 전체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비용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임플란트 틀니로 대체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한편 그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틀니치료를 하게 되면 이물감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데, 부드러운 잇몸 위에 딱딱한 의치를 끼워 맞추는 것인 만큼 일정 기간의 적응기가 필요한 게 사실이다”라며 “틀니 치료는 맞물림 상태가 얼마만큼 잘 맞느냐가 관건이며, 치아 손실이 많은 경우 윗니 6개, 아랫니 4개 정도의 임플란트 시술을 병행해 틀니와 연결하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임플란트 틀니는 일반 틀니와 달리 자연치아와 동일한 형태로 잇몸 속에 뿌리를 심어주기 때문에 흔들리거나 탈락할 위험이 없으며, 자연치아와 흡사한 저작능력을 기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단, 임플란트 틀니는 고난이도의 의술을 필요로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의료기관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임플란트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전문병원에서 해당시술에 대한 전문성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치과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개개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밖에도 치아 상태에 따른 임플란트 수술 종류나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 노년층 임플란트 방법 등에 대해 알고 싶다면 믿을신치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