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리크리홀딩컴퍼니

점점 젊은 세대들도 탈모에 대해 걱정하고 큰 화두가 될 만큼 현재 탈모가 이슈화되고 있다. 티비 프로그램에서도 탈모와 관련된 주제를 여러 차례 다뤄 시청자들이 미리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 뷰티 전문 브랜드 겟잇뷰티에서도 몇 차례 탈모가 소개됐는데, 방송에서 소개된 1위 샴푸나 순위에 오른 제품을 무분별하게 수용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정확한 두피 상태를 측정하고 탈모에 대한 치료나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탈모는 평소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게 하고,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탈모 초기 증상 발견 시 더 큰 증상을 초래하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탈모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모양에 따라 원형, 정수리, M자형 탈모로 분류할 수 있으며, 상황 별 원인에 따라 지루성 탈모와 산후 탈모 등의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산후 탈모는 출산 후 모발이 한꺼번에 빠지는 탈모 증상으로 산후 우울증을 더욱 깊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다양한 탈모 증상의 특징과 원인은 무엇일까?

# 탈모의 특징 및 원인
원형탈모의 원인은 피로나 영양상태,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초기 증상은 부분적으로 원을 형성하면서 머리가 빠지는 것이다. 원형탈모 치료방법으로는 병원이나 피부과를 방문하여 탈모 약으로 치료하는 두피 클리닉을 받거나, 탈모에 좋은 샴푸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으며,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해주면 더욱 효과적인 탈모치료를 할 수 있다.

정수리 탈모의 원인은 무리한 다이어트나 편식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이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정수리 탈모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편이다. 정수리 탈모의 증상으로는 앞 쪽의 헤어라인은 유지하고 있지만 가르마나 정수리 부근의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다 시간이 지나면서 빠지게 되므로 정수리 부근에 머리 숱이 적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탈모전문병원이나 한의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여자들의 정수리 탈모는 남자보다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비절개 모발 이식을 통해 탈모치료를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치료비용이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탈모방지 샴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피에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되면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를 미리 예방하지 못하면 지루성 탈모증을 발생시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지루성 탈모 치료법 역시 병원과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하거나 탈모방지 샴푸를 꾸준히 이용하여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출산 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산후 탈모는 이렇게 다양한 탈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산후 탈모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 산후 탈모의 원인과 예방 및 치료 방법 추천
산후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임신 기간 중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모발의 성장기 기간이 길어지고, 일시적으로 머리가 빠지는 양이 줄어든다. 하지만 출산 후 호르몬이 정상화 되면 퇴행기와 휴지기로 접어들어 그 동안 빠지지 않았던 모발이 한꺼번에 빠지게 된다. 산후 휴지기 탈모 증상으로는 임신 전보다 모발이 가늘어지며 전체적 탈모를 발생시키는 것인데, 탈모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과 동시에 산후 탈모 샴푸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탈모 샴푸는 탈모 방지 에센스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탈모치료제나 방지약은 임신 중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산후 탈모는 임신과 출산 과정을 겪는 임산부들이 대부분이 경험하는 출산 후 질병 중 하나로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탈모 샴푸를 꾸준히 사용함으로써 탈모를 미리 예방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성 샴푸와 트리트먼트 전문 인기 브랜드인 더헤어머더셀러(http://www.hamocell.com)에서 판매하는 W 헤어로스 샴푸는 산후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여성 전문 샴푸로서 식약청 허가를 통해 의약외품 인증을 받아 임신 중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산후 탈모 샴푸에는 살리실산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 각질층 개선은 물론 모발 영양 공급을 용이하게 하여 건강한 두피 케어에 효과적이다. 또한 더블유 헤어로스 샴푸에는 판테놀 성분이 들어 있어 손상된 모발과 두피에 영양과 진정효과를 주어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여성용 샴푸 이외에도 남성의 탈모방지를 위한 엠 헤어로스 샴푸는 청담동 미용실의 헤어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추천을 받은 샴푸로서 최근 많은 남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M 헤어로스 샴푸에는 피리티온아연액이 들어 있어 두피 트러블과 비듬 완화에 효과적이며, 피부 컨트롤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근을 강화시키고, 모발의 끊김을 예방하여 모발 성장과 탈모예방에 효과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탈모 방지 샴푸로 추천하고 있다.

건강을 1순위로 우선시 해야 하는 산모가 9~10개월의 임신 기간을 거쳐 힘들게 아기를 출산 했지만 출산 후 산후 탈모로 인해 우울증과 스트레스로 고생한다면 앞으로의 육아 생활은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 또한 산후 탈모는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게 되면 영구탈모로 이어져 외모 콤플렉스나 대인 기피증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임신 중에도 효과적인 천연 탈모방지 샴푸를 사용하여 산후 탈모를 미리 예방하도록 하자. 더욱 효과적인 탈모 예방을 하고 싶다면 산후 탈모 샴푸와 함께 탈모 방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