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스펙 인플레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자격증 분야의 소신 있는 지원 현상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복지과 관련된 민간자격증 과정과 미술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등의 아동과 관련된 교육이 인기도가 높은 것으로 집계돼 무조건 취업에 유리한 스펙 쌓기 식의 자격증 취득에서 탈피 소신 있는 행동이라는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우선 민간자격증 분야의 인기 종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방과후지도 과정 :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독서지도사 자격증,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 등

◆ 심리상담 과정 :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 교양공예 과정 : 종이접기지도사 자격증, 클레이아트지도사 자격증, POP디자인지도사 자격증 등

최근 유망 자격증으로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독서지도사 자격증이 있으며, 따기 쉬운 자격증, 취업 잘 되는 자격증 등으로는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부모교육지도사 자격증 등 민간자격증이 떠오르고 있다.

이상 살펴본 인기 민간자격증 과정은 모두 아동교육과 관련이 있으며 또한 사회복지와도 밀접한 민간자격증 분야라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 복지와 관련된 자격증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분석하고 그들과 교감하며 그들이 처한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전문 인력 배출을 위한 민간자격증 과정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특히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새롭게 신설하여 무료수강지원을 하고 있는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그리고 아동폭력예방심리상담사 분야 등은 상대방과 교감을 할 수 있는 인성을 두루 갖추어야 할 인력이다.

따라서 심리상담사 과정 및 아동과 관련된 민간자격증 과정에 도전하는 이들은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식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소신 있는 지원을 필요로 한다.

현재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지원하는 무료수강 지원 프로그램에 지원한 수강생들의 현황은 이들이 충분히 소신 있는 지원자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이들은 이미 방과후지도사 과정과 아동심리상담사 등의 민간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인력들이 상당수 있었다.

이에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추가로 20종목을 무료수강 지원하는 과정에 심도 있는 공부를 위해 지원 한 것.

현재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는 기존에 무료수강 지원이 되고 있었던 22 종목을 포한 20종목을 더해 총 42종목에 전면 무료수강 지원 혜택을 주고 있다.

추가로 지원되는 종목은 심리상담사 분야의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1급과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1급 등 기존에 편성돼 있던 과목의 심화 과정의 민간자격증으로 구성이 돼 있다.

놀이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및 색채심리상담사 등 전문인력에 특화된 민간자격증 분야는 전공자들이 눈여겨 볼만한 자격증 이다.

한편, 상기 민간자격증 42 종목은 모두 민간자격증관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 인가받은 자격증이며, 한국교육진흥협회 사이트에서 해당 과정 안내페이지에서 민간자격 정보서비스를 연결, 정식인가 받은 민간자격증인지를 바로 조회 할 수 있다. 일부 원격평생교육원은 수강 후 자격증을 자체적으로 발급해 주고 있다고 허위광고를 하고 있어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으니, 필히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기관인지를 확인 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의 민간자격증 취득과정은 총 6주(42일)의 교육과정으로 42 종목의 전 과정에 대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로 수강이 가능하여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수강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의 국가공인자격증처럼 시험일정이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기에 수강 후 바로 시험응시가 가능하여 자격증 취득에 도전 할 수 있다.

무료수강 과정은 한국교육진흥협회 자격증 사이트(http://klsp.co.kr)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 기재란에 ’korea’를 입력하면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