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시즌이 끝나가면서, 새 학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봄, 여름 시즌을 대비하려는 많은 안산 여성들이 다이어트에 돌입하고 있다. 외모게 신경을 써야 하는 이들이라면, 겨우내 자기도 모르게 찐 살이 몸매 사이즈를 늘려 놓았을 수 있으므로 미리 점검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다이어트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대부분이 실천하기 어려운 방법인 경우가 많고, 적잖은 고충을 감내한 후에도 만족할 만큼 체중감량이 되지 않기 일쑤다. 일시적으로 살이 빠졌다고 해도 금새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 경우도 흔하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다이어트를 했을 경우에는 오히려 나중에 가서 살이 더 쪄버리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때문에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점진적인 식사요법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몸매관리를 위한 노하우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요요현상을 최소화 시켜야 하는 것이다. 몸은 일정한 정도 이상 살이 찌게 되면, 이후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그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습성이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체중감량 시 근육량은 최대한 유지하고 지방을 위주로 감량해야 한다.

안산 동보한의원 성청목 원장은 “단기다이어트, 속성다이어트 등을 위해 굶는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이들이 많다”며, “영양성분을 제대로 보충하지 않는 다이어트는 몸 안의 체지방과 함께 근육까지 소멸시키므로 되도록 지양해야 한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체내 지방만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체지방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저열량 식사요법과 함께 과음, 과식을 피하고 식사 초반에 야채를 많이 먹어 공복감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운동은 빠르게 걷기나 규칙적인 헬스도 도움이 되며, 지방을 태워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달리기나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따로 시간을 내 운동하기가 어렵다면, 일상 생활에서 운동 효과가 있는 빨리 걷기 습관을 유지하고 몸 속 독소 배출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다이어트 식품, 건강식품, 다이어트 한약을 고려해 보는 것도 현명하다.

특히 다이어트한약은 개인의 체질과 체형, 지방의 정도, 살이 찌는 원인 등을 분석해 처방하므로 요요현상 발현을 최소화 시키면서 다이어트에 적합한 몸 상태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또 식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하루 3끼를 다 챙겨 먹으면서도 체중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 체내 독소를 배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나 숙변제거, 부종 등을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기초대사량을 늘려주어 운동을 병행한다면 단 시간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성청목 원장은 “다이어트 한약을 제대로 챙겨 먹으면, 향후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각 개인 별로 필요한 영양성분을 충분히 보급해주기 때문에 체내 면역력도 길러져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