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불황으로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공무원이 점점 더 각광받고 있다. 9급 공무원은 교육행정직 공무원부터 소방직과 지방직 공무원 우체국 계리직공무원 등 다양하다. 또한 세무직 공무원과 사회복지 간호직 공무원 등 다양한 직렬의 분야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직군에 따른 체계적인 준비가 필수적이다.

최근 공무원 수험생들은 학원보다는 인강을 선호한다. 그 이유는 직장인이나 주부는 시간을 맞춰서하는 학원을 등록하기엔 시간상의 여유가 없으며 학생수험생들은 공무원학원비에 대한 부담감을 앉고 있어서 인강을 선호하는 추세가 많다.

인터넷 강의로 9급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이씨(29세)직장인은"내가 편한 시간에 강의를 들을 수 있는데다 무한 반복 청취가 가능하고, 출퇴근길마다 인강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인터넷 강의는 잘못 선택하면 값만 비싸면서 질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일부 사이트에서는 무료 강의인 것처럼 샘플 맛보기 강의를 올려놓고, 본 강의를 들을 때는 돈을 지불하게 하기도 한다.

재능기부를 통해 내용의 질이 우수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네이버 카페 “공인모”가 그 영역을 공인중개사 무료인강에 이어 9급공무원과 경찰공무원 시험으로 확대한데 이어 최근에는 5개시험 주택관리사와 직업상담사 및 사회복지사와 유통관리사 그리고 물류관리사 시험까지 인강을 무료제공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현재 6만여 명에 이르는 회원수에 10대 후반에서 4,5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사람들이 가입돼 있는 공인모에는 하루 3~5건의 무료 강의가 올라온다. 실제 학원 수업 현장을 촬영한 공인모 무료 인강은 마치 실제로 학원에 앉아 강의를 듣는 것처럼 생생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높다.

공인모 카페지기는 9급 공무원 수업 개시에 대해 "교육은 결코 장사가 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이들에게 균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카페의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인모`는 샘플강좌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상담을 통해 최신 수험정보도 함께 찾아볼 수 있다.

공인모 카페에는 무료강의 외에도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및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등 공인중개사 독학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공인중개사 교재와 공인중개사 취업과 전망 같은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제27회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2016.10.29일 이고 원서 접수기간은 2016.08.08 ~ 2016.08.17까지이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2016.11.30.일 이다.

또한 공인모에서는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무료인강과 다양한 자료도 제공한다. 경찰공무원 시험과목과 여자경찰공무원 학원 및 인강 그리고 기출문제와 교재, 경찰공무원 시험일정과 가산점, 인터넷강의 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수험생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검정고시와 토익시험까지 인강을 무료 제공해 더욱 화제다. 고졸검정고시인강과 대입검정고시인강을 포함한 검정고시와 토익시험 기출문제 등 다양한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토익시험을 준비하는 이들 중에는 토익학원에 다니거나 토익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는 이들이 많아 토익공부법등 다양한 자료를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공인모강의는 EBS 박문각과 서울강남 노량진뿐만 아니라 안산과 대전 및 광주와 부산 그리고 천안 등에서 공인중개사학원 및 주택관리사학원과 공무원학원을 두루 경험한 실력파 강사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실강의로 구성된다.

공인모 관계자는 "공인중개사뿐만 아니라 9급 공무원, 경찰공무원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인터넷 강의가 과목별 업로드가 되는지, 최신 경향에 맞춰 제공되는지, 기출문제를 상세히 풀어보는지, 다양한 수험정보를 제공하는지 알아야 합격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공인모(http://gonginmo.com)관계자는 “극심한 취업난에 더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며 무료인강 제공의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