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활성화 되면서 사회 복지사 양성 기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는 우리에게 교육의 개념에 대해 회자시키고 있다. 교육의 요소는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교육내용이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한다면 사회복지사에 대한 양질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원을 찾기 이전에 본인 스스로가 좋은 학생의 여건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서 언급한 좋은 학생의 여건은 환경이나 경제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사명감과 힘든 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수임을 다할 수 있는 가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처럼 복지와 관련된 인력들은 사회적 약자들의 취약점을 발견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인력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확신이 섰다면 사회복지사에 대한 양질의 커리큘럼을 갖춘 교육원을 찾으면 된다. 물론 교수자 역시 이론만 잘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실전에 임할 때 갖추어야 할 정신을 전수할 수 있는 강사라면 금상첨화다.

이런 의미에서 강산원격평생교육원이 사회복지사에 관심 있는 이들에 의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다.

현재 2016년 봄학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강산원격평생교육원은 사회복지사에 필요한 필수과목 10과목과 선택과목 4과목을 위해 다양한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통상 선택과목이 적은 교육원에 등록을 하면 적성에 맞지 않는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혹은 한 과목은 여기서 또 다른 과목은 다른 곳에서 수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강산원격평생교육원에 구성된 선택과목은 아동복지론, 청소년 복지론을 비롯 장애인 복지론 등 총 21개 과목이 구성돼 있다.

다양한 과목의 구성처럼 교수법 또한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편성돼 있어 수강생들이 충분히 원격으로 사회복지사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은 일반 영역과 확장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영역이 일반영역에 해당한다. 이용시설에는 지역사회복지관, 노인종합사회복지관, 공부방/방과후교실/여성회관, 청소년 수련관 등 복지 시설과 아동 교육 기관에 해당된다.

생활시설에는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복지시설 및 모자복비시설 등이다.

확장영역은 학교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 교정사회복지사 분야가 해당 된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군이 바로 사회복지사 영역이다.

자세한 사항은 강산원격평생교육원 공식 홈페이지 (www.gangsanedu.com )를 방문하여 자세한 사항을 살펴보면 좋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