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불어 수술사례 또한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눈성형, 코성형, 지방이식 등 다양한 수술분야 중에서도 최근 들어 코수술에 대한 상담문의와 수술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울산에 거주하고 있는 김모 씨(여, 26세)와 이모 씨(여, 27세)는 연휴를 이용해 코수술을 하고자 수술 전 상담을 위해 부산의 성형외과를 방문했다. 평소에 코성형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본인의 코가 대략 어떤 코인지는 알고 있었고 육안으로 봤을 때 서로 코 모양이 많이 다르지 않아 수술비용 또한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상담을 받아보니 코수술 시 필요한 수술법이 달라 비용 차이가 꽤 발생했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전문의와 상담 받은 대로 수술을 진행하기로 했다.

위에 두 사람처럼 육안으로는 비슷해 보이지만 사람의 이목구비가 다 다르듯 코의 모양 또한 다양하므로 그에 따라 필요한 수술방법이 다르다. 코성형에는 낮은코, 짧은코, 휜코, 매부리코, 화살코, 복코 등 여러 수술 유형이 있으며, 콧볼축소, 비주교정, 처진코교정 등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다.

그 중 코끝이 뭉툭하고 넓은 복코를 수술 할 때에는 코 끝 연골이 큰 경우 일부를 잘라내 크기를 줄여주고 연골이 벌어져 있거나 일부 잘라낸 후에는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 묶어준다. 또한 코 끝 피부 아래의 조직을 제거하는데 이 때 코 모양에 맞게 균일한 제거가 필요하다.

복코수술은 다른 코성형에 비해 수술 후 이미지가 크게 달라지고 본인의 코상태에 맞지 않는 교정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수술 전, 후의 차이가 미비하거나 오히려 더 부각되어 보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상담 한 다음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산 아이앤코 성형외과 박수성 원장은 “코수술 시 타인의 코모양을 추구하는 것 보다 환자의 현재 코 상태에서 희망하는 개선점을 바탕으로 진행해야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코모양을 가질 수 있으며 수술 후 지속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경과관찰을 통해 코의 상태를 면밀히 체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