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을 치료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난치성 여드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재발성, 난치성 여드름은 대표적으로 면포성여드름과 염증성여드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히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로 불리는 면포성여드름을 방치하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고 붉고 염증이 있는 염증성여드름으로 진행되므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처럼 난치성 여드름이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여드름의 발생원인을 살펴보면 피부 각질과 피지, 노폐물 등이 모공 속에 쌓여 여드름균의 증식으로 인해 염증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난치성 여드름의 경우 이와 같은 원인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변화, 생활습관, 미세먼지와 같은 다양한 외부 환경적인 요인 등이 피부에 악영향을 끼친다.

명동고운세상피부과 임현상 원장은 “여드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난치성 여드름의 경우 잦은 재발로 인해 색소침착과 자국, 흉터, 모공확장 등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은 뒤 적절한 치료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치료하기 까다로운 난치성 여드름은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차별화하여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드름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동안 여드름치료를 반복적으로 했음에도 효과가 미미했다면 테라클리어와 블루RF를 시술을 추천한다.

미국 FDA허가를 받은 ‘테라클리어’는 빛과 흡입력을 이용하여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 등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하고 피지분비를 감소시킨다. 특히 화이트헤드 등과 같은 면포성 여드름치료에 효과적이며 붉은 여드름자국과 색소침착 등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염증성 여드름이 심할 경우에는 ‘블루RF’가 효과적이다. 블루RF레이저는 빛과 양극성 고주파에너지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시술법으로 여드름의 원인균인 여드름 박테리아를 파괴시켜 붉고 곪은 염증성 여드름을 빠른 시간 내에 진정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피지분비를 감소시켜 여드름이 새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주며 좁쌀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명동고운세상피부과 임현상 원장은 “테라클리어와 블루 RF를 이용한 시술법은 통증이 거의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난치성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특히 입 주변에 재발하는 만성적인 난치성 여드름의 경우 스팟포인트 치료법이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면서, “여드름 치료를 위한 시술방법은 다양하지만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여드름 증상과 특성에 맞는 치료방법과 함께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치료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