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전 출산을 했던 이모씨(32, 여)는 아이를 낳고 산후 다이어트에 들어가 어느 정도 체중 감량에 성공했지만, 늘어난 복부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다.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출산 후 늘어진 배에 랩을 감고 마사지 하면 효과적이라고 해서 꾸준히 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비하다.

이처럼 임신과 출산을 하는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고민 중 하나가 출산 후 늘어난 복부에 대한 문제다. 미혼 시절 탄력 있는 배는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며 쭈글쭈글해지는 것은 물론 튼 살까지 생겨버렸다. 임신 중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 또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출산 후 늘어난 복부를 원래대로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마사지 방법들이 소개되곤 한다. 그 중에 늘어진 아랫배를 줄이고 탄력을 찾기 위해 배 마사지 후 랩으로 아랫배와 허리 부분을 감아 놓았다가 30분 후 랩을 제거하고 배 근육을 수축 시키는 운동을 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에 대해 전문의들은 랩을 감싼다고 아랫배와 허리부분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출산 후 늘어진 배를 줄이고 탄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마사지와 복근 운동, 체조 등의 다양한 운동이 도움이 된다. 또한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더 효과가 좋다.

그러나 랩으로 감싸는 경우에는 일시적인 수분 이동만 있을 뿐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며 공기가 전혀 통하지 않고 땀이 차서 오히려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랩을 이용하는 마사지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근거 없는 속설에 불과할 뿐이다.

각종 다이어트 방법이나 마사지로 출산 후 늘어진 뱃살을 없애기 어려울 경우 시술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복부성형은 복부 피부와 지방, 근육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복부성형의 방법은 크게 지방흡입과 피부지방 절제술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지방흡입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지방이 심하게 많고 피부 탄력이 떨어져 심하게 처진 경우에는 복부성형을 시행한다.

그랜드성형외과병원 이세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출산을 경험한 중년 이후 여성들에게는 특히 잃어버린 복부 피부 탄력성을 되찾는데 지방흡입술보다 복부성형술이 더욱 효과적이다. 복부성형술은 늘어진 복부 피부와 지방, 복부 근육 이완을 동시에 교정하는데 효과적이고 복부 지방층을 없애는 데 최적의 방법이다. 날씬하고 탄력 있는 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성형외과의 복부성형을 고려한다면 무엇보다 개개인의 신체 특성에 맞는 수술방법과 노하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때문에 시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 받는 것을 권장한다.

도움말: 이세환_ 그랜드성형외과병원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