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10년 ‧ PCS10년 ‧ RFID10년' IT명맥 잇는다


▲ 정부가 RFID 기술을 제2 반도체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RFID 기술을 제2 반도체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팔을 걷어붙였다.

정부는 최근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RFID 태그 부착 의무화 및 RFID 활용 우수기업에는 세무조사 완화 등 다양한 정책지원으로 RFID 기술을 제2 반도체로 집중 육성키로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먼저 RFID 기술의 민간 도입 확산을 위해 RFID 태그 부착 의무화와 RFID 활용 우수기업을 발굴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일단 한우의 경우 RFID 태그 부착을 의무화시키고, 농축산물을 대상으로 RFID 의무화 제품을 발굴키로 했다. 또한 RFID 활용 우수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 세무조사 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은 관계부처와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RFID 하드웨어 기술력 확보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까지 RFID 하드웨어의 핵심기술인 태그칩과 리더칩을 개발하고, 내년까지 센서 태그 기술을 확보하는 등 핵심 기술개발에 주력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2015년까지 지능형 유통물류시스템 등 응용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RFID 기술 확산을 위한 각 부처간 협력체계도 더욱 강화된다. 정부는 산자부와 정통부가 RFID 협력을 위해 마련한 'RFID 표준화통합협의회'를 범부처 협의체로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정부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RFID 프라이버시보호 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내년까지 암호기술 개발과 보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RFID 기술의 업계 확산을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도 마련해 배포할 방침이다.
김진희 기자 rfidkim@rfidjournalkorea.com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