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메이션위크 리서치의 가상화 진행 상황 조사…응답자 90%가 진행 중이거나 계획

기업들에게 가상화는 IT 전술이 아니라 핵심적인 전략적 전환점이 되고 있다. IT 우선 순위에 대한 별도의 설문조사에서, 37%의 응답자들이 가상화가 올해 핵심적인 비즈니스 우선 순위로 꼽았다.

도입 계획
거의 모든 응답 기업이 서버 가상화 프로젝트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포메이션위크 리서치(InformationWeek Research)가 270명의 기업 기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0%가 서버 가상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많은 기업들에게 가상화는 IT 전술이 아니라 핵심적인 전략적 전환점이 되고 있다. IT 우선 순위에 대한 별도의 설문조사에서, 37%의 응답자들이 가상화가 올해 핵심적인 비즈니스 우선 순위로 꼽았으며 고객의 데이터 활용을 강화하고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로 이동하는 것(28%)이 그 뒤를 이었다. 가상화는 이제 더 이상 IT 전산부서만의 문제가 아니다.

가상화 확산
하드웨어 서버를 적게 운영하는 것은 데이터 센터의 공간과 비용을 절감해준다. 바로 이점이 가상화의 확산을 추진하는 주요 이점이다.
기업 기술 전문가 다섯 명중 세 명은 서버 가상화가 자사의 IT 인프라의 효율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가상화 기술 도입의 또 다른 이유로는 재난 복구와 소프트웨어 테스트, 스토리지 관리 지원이 포함되었다.
서버 가상화를 구현할 계획이 없는 기업들은 충분한 자금이 없거나 비용을 감당할 여력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숙련된 직원이 부족하거나 가상화 환경으로 인해 복잡성이 증가할 경우 이를 관리할 인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가상화가 데스크톱까지 확장될 가능성은?
대부분의 기업의 가상화는 데이터 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상당수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가한 IT 전문가들 중 4분의 3은 가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중앙 서버 형태로 데스크톱까지 도달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16%의 응답자가 1년 이내에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이 애플리케이션과 ID 관리, 통합 서버 등 가상화 기기에 미들웨어를 번들링해 도입했다고 밝혔다.

가상화 기기 관리 방법은?
가상화 서버가 도입될 경우 이를 관리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상 환경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 92%가 관리를 위한 IT 직원을 배치하고 있었다. 실제로, 40%는 직원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52%는 수동 작업과 관리 툴을 병행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상화 관리 툴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4분의 3은 도입한 툴이 자사의 요구 사항에 부합된다고 밝혔으며 7%는 필요한 기능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고 답했다.
가상 환경의 복잡성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가상 및 물리적인 기기를 구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IT 전문가들의 절반 이상(54%)이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5분의 2는 서버간에 가상 기기를 전송하고 있다고 대답했으며 대부분 VM웨어의 VMotion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강력한 VM웨어의 입지
인텔과 AMD의 x86 서버를 위해 서버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다섯 곳 중 네 곳은 VM웨어의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 있으며, 3분의 1이 마이크로소프트 버추얼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x86 인텔 및 AMD 칩이 탑재되지 않은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중 3분의 1 이상은 IBM Virtualization Engine을 도입했으며 4분의 1은 HP의 Virtual Server Environment을 이용하고 있다.
기업 기술 전문가들은 시스템 관리 소프트웨어 벤더가 아니라 가상화 소프트웨어 벤더로부터 툴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가상화 기기 소프트웨어를 하나 이상의 벤더로부터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5분의 1 정도였다. 3분의 1 이상의 기업들이 여러 브랜드의 가상화 기기를 동시에 운영할 경우 관리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VM웨어의 VirtualCenter는 VM웨어가 개발한 가상 기기만을 지원하며 다른 툴은 다른 브랜드의 가상 기기를 관리하는데 필요하다.
보다 많은 장비들을 관리할 수 있는 툴이 증가해야만 가상 서버의 관리가 훨씬 용이하게 이용가능해질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가상화에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을 볼 때, 벤더들이 가상화 소프트웨어에 대한 옵션을 늘리고 관리 툴을 향상시켜주어야만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