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중국어교육과 관련하여 시험중심의 중국어공부 보다는 말하기 중심의 중국어 교육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유학을 위해 HSK시험을 통해 자격을 획득해도 실제로 유학을 가서 중국어회화가 되지 않아 현지에서 1년~2년간 어학공부를 하는 유학생들이 많고 영어와 마찬가지로 문법과 읽기 쓰기 중심으로 수업을 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부를 해도 정작 실제로 중국인들과 말하는 부분에 있어 말문이 트이지 않아 머뭇거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나 요즘은 중국인들의 한국 방문은 물론 중국유학생과 한국에 거주하는 조선족들이 많아지면서 중국어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중국어 공부를 통해 이들과 언어로서 소통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중국어회화 프로그램도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언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중국관영방송 CCTV.com한국어방송은 언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중국어말하기 중심의 언어교육프로그램 생생말틀중국어를 기획/개발하였고 더 많은 사람들이 생생말틀중국어를 접하여 쉽게 중국어 말하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 2015년 11월 1일 인터넷강의 사이트 (www.onenuri.com) 을 오픈하였다.

4~5살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학습법을 기준으로 개발된 생생말틀중국어 교육법은 말하기 중심의 학습법으로 지난 2년동안 실시간방송과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통한 제작과정을 통해 말하기 단계별로 실제생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중국어회화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중국어를 처음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단계 프로그램인 기초입문과 기초입문핵심정리 수업은 실제 중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중국어 단어를 중심으로 그 활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교재 없이 수업을 들으면서 반복적으로 말하기 연습을 하면 자연스럽게 체화되도록 구성되었다.

기초입문 수업이 60강으로 단어 활용에 대해 압축적으로 볼 수 있게 구성되어있는 반면 기초입문핵심정리는 기초입문 수업을 혼자 공부할 수 있게 한국인강사의 해설과 원어민강사의 실제활용으로 구분하여 보기 쉽게 제작되었다.

기초입문과 기초입문핵심정리 수업을 통해 중국어가 조금 익숙해진 사람들을 위해 통문중국어와 기초회화 수업이 준비되어 있다. 통문중국어와 기초회화의 경우 문장중심의 수업으로 기초입문과 기초입문핵심정리를 통해 익숙해진 중국어단어들을 활용하여 실제 많이 사용하는 문장을 반복적으로 말하면서 현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한 통문중국어와 기초회화를 듣는 단계의 경우 발음클리닉과 발음트레이닝을 통해 발음부분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발음 트레이닝의 경우 중국어의 성조와 발음의 원칙적인 부분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실제 사용할 때 유용한 연음법칙이나 예외법칙 등을 알려주어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발음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미지를 통해 어휘를 공부하는 이미지어휘의 경우 지금 오픈 되어 있는 기본편 이외에도 각 단계별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오픈 할 계획이다.

이렇게 말하기 단계별로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는 중국어인강 프로그램인이 생생말틀중국어 인강사이트를 활용하면 자신이 필요한 말하기를 실제생활에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부할 수 있으며 지하철 9호선 선유도역에 11월 2일 공식 개소된 중한언어문화교류중심 한국센터에 방문하면 온라인 강의로 부족한 부분을 실시간 강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는 중국어에 대한 입체학습을 통해 생생말틀중국어 교육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