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z와 z/OS, 엔터프라이즈 SOA 운영 환경에 필요한 최적의 기술요소 제공

기업이 비즈니스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상황에서 신속하게 비즈니스를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온디맨드 비즈니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IT 시스템의 유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SOA)는 온디맨드 운영환경에서의 비즈니스 유연성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한다. SOA를 적용함으로써 기업은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과거에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IT 시스템을 변경하는 작업이 비교적 쉬웠다. 미리 준비하고 예측하여 IT 시스템 변경을 계획하고 진행하면 되었다. 그러나 요즘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는 기존의 IT 시스템이 그 변화를 따라가기가 어려울 정도로 빠르다.
소비자 요구조건의 변화나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과 같은 비즈니스 경쟁 상황의 변화가 나타났을 때, 기존 IT 시스템의 경우는 이러한 변화를 분석하여 어떻게 IT 시스템에 반영할 지를 설계하고 개발하고 적용하는 절차를 밟았다. 과거에는 이러한 방식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었지만 오늘날처럼 변화의 속도가 빠를 때는 전통적인 방식을 사용해 IT 시스템을 변경하면 변경이 완료되어 적용되는 시점에서 이미 또다른 변화가 발생해 적용된 비즈니스 모델이나 방식이 소용이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IT 시스템과는 다른 패러다임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나온 것이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이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는 변화에 적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IT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 기업 내부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들을 각각 '서비스'라는 기본적인 기능 단위로 나누고 이들 '서비스'를 연결하여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구성하고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였을 때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서비스의 연결 구성을 쉽고 빠르게 변경하여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SOA와 비즈니스
오늘날 기업의 CEO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어떻게 비즈니스를 유연하고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
-어떻게 서로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고, 시장의 역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가?
-어떻게 비용을 절감하고 비용대비 효율성을 증가시키는가? 비즈니스를 특정 고객, 제품, 시장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가?

효과적으로 시장에서 경쟁하고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그 방안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반영하고,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재설계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의사결정,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비즈니스 유연성(Business flexibility)
시장에서의 경쟁은 매우 공격적이며, 제품이나 서비스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장의 변화뿐만 아니라 인수와 합병에 따른 비즈니스의 통합 및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모든 변화에는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기업은 전체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방해하지 않고, 비즈니스 조직 내의 고유 프로세스, 재사용이 가능한 프로세스, 공유가 가능한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변화시키거나 아웃소싱시킬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대응력(Responsiveness)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능력은 모든 기업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고객의 수요는 쉽고 아주 빠르게 변하며, 이러한 수요의 변화와 법률의 변화, 인수와 합병, 신기술의 등장 등의 기타 시장 외적인 요인에 의한 변화에도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창조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비용의 효율성(Cost effectiveness)
비용의 효율성은 모든 기업에서 요구되고 있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재설계하며, 비용과 재사용의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아웃소싱에 더 잘 맞는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비즈니스를 비용 면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뿐 아니라, 더 유연하고, 대응적으로 만들 수 있다.

Focus
기업의 운영자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복잡성으로 인해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능력이 더욱 더 요구된다. 프로세스나 프로세스 일부 부분에 대해 집중하고, 효율성을 점검하며, 필요한 경우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SOA와 IT
비효율적인 비즈니스의 발견과 전략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변환을 위한 기반으로서 컨설턴트들은 CBM(Component Business Modeling)기법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비즈니스 컴포넌트들의 조직화된 집합체로 분석한다. 비즈니스 요건의 변화는 IT의 변화를 요구하며,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기 위해 IT 시스템은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제휴되어야 하고, 또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비즈니스와 IT의 접목(Business와 IT alignment)
기업들은 생산성 증대와 비용의 절감에 대한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것은 비싸고, 변화를 수용하기 힘든 IT 시스템으로는 성취하기 어려운 목표이다. IT 환경은 매우 유연하여야 하며, 비즈니스의 변화 요구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내부 또는 외부의 IT 시스템 연계와 통합 및 비즈니스 상호작용, 다시 말해 비즈니스 프로세스간의 정보교환을 지원하는 IT 시스템은 이들의 변화에 애플리케이션의 광범위한 재설계 없이 유연하게 지원해야 한다.
비용 효율성과 투명성(Cost efficiency와 Transparency)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비즈니스의 내용, 기능, 성과와 관련하여 이해함으로 IT는 IT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 이에 대응되는 IT 오브젝트의 컴포넌트화를 통해 더욱더 정밀한 설계가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다시 개발, 운영, 유지와 관련해 신속하게 개발되고 더 적은 비용을 요구하는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통합의 용이성(Ease of integration)
비즈니스 오브젝트와 프로세스, 그리고 IT 시스템 사이의 밀접하지만 느슨한 결합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배치, 연계를 용이하게 한다. 산업 표준을 준수함으로 컴포넌트 간의 연계가 더욱 쉽고 유연해질 수 있으며,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구성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구현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

신뢰성(Reliability)
서비스 요청자들은 IT 컴포넌트의 구현 기술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어야 하며, 사전에 동의된 IT 컴포넌트의 서비스 레벨에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 신뢰성은 IT 아키텍처의 기능으로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운영환경의 중요한 특성이 되어야 한다.

기업 IT 뷰와 거버넌스
비즈니스와 이를 지원하는 IT 시스템은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야 한다. 따라서 IT를 하나의 현업 부서로 인식하는 것은 더 이상 적절하지 않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IT는 반드시 통합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로서 설계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비즈니스와 IT 기능의 중복, 이로 인한 비효율성과 비용의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비즈니스 자산과 IT 자산의 거버넌스가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존 IT 자산의 재사용(Reuse existing IT assets)
비즈니스는 각각의 IT 자산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자산을 고안하고, 설계, 구현하는 것에 비해 기존 자산의 재활용은 IT 구현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며, 또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기술적인 수단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내의 강력한 IT 거버넌스와 기업 전반의 IT 비전이 요구된다.

SOA 레퍼런스 아키텍처
SOA 아키텍처에 비즈니스 및 IT가 제시하는 요건은 단지 기능적인 설명만으로 정의될 수 있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잘 짜서만 구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IT 인프라스트럭처와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SOA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SOA의 기본적인 구조로서 SOA 구현에 투입될 서비스의 집합, 즉 빌딩 블록으로서 구성요소들을 정의하고 SOA 아키텍처에 요구되는 기능적/비기능적 IT 요건을 제시한다.
IBM은 SOA 레퍼런스 아키텍처에 기반을 두고 각 서비스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SOA 구현에 필요한 아키텍처 전체를 단순화하고,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최적화된 투자가 일목요연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한다.

● 비즈니스 혁신 및 최적화 서비스 - 실시간 비즈니스 정보를 통한 더 좋은 의사결정을 가속화 한다.
● 인터렉션 서비스 - 실제로 사용자들이 화면을 통해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인터랙션 서비스는 주로 엔터프라이즈 포탈을 통해 구현된다.
● 프로세스 서비스 - 기업 내부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조정한다. 프로세스 서비스는 BPM 툴을 통해 구현된다.
● 정보 서비스 - 내부의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에 대한 관리를 담당하는 서비스로서 정보 통합 툴을 통해서 구현된다.
● 파트너 서비스 -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한 접속 서비스를 통해 연계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기업간 거래 표준을 지원하는 연계 툴을 통해 구현한다.
●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 실제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서 데이터 처리나 트랜잭션 처리를 담당하는 서비스이다. EJB 같은 표준 기술을 통해 구현이 된다.
● 접속 서비스 - 기존 시스템을 SOA 체계에 포함시키는 서비스로서 다양한 종류의 어댑터 기술을 통해 구현된다.
● ESB(Enterprise Service Bus) - ESB는 SOA의 백본으로써 모든 서비스가 서로 연계되고 메시지의 전송 및 중재, 변환 등의 작업을 담당하는 중추가 된다. ESB를 통해서 각각의 서비스는 위치, 메시지의 성격에 구애받지 않고 작동하게 된다.
● 개발 서비스 - 어떤 서비스가 되었든지 표준화된 개발 서비스를 통해 구현이 된다. 모델링, 코드 생성, 테스팅 등의 서비스를 통해 SOA 애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진다.
● IT 서비스 관리 - 서비스로 구현된 모든 컴포넌트는 적절히 관리되고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모니터링 툴 및 시스템 관리 툴이 이를 가능하게 한다.
● 인프라스트럭쳐 서비스 - 모든 서비스들이 실제로 안정적이고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에 맞게 서비스 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구조이다.
SOA 레퍼런스 아키텍처와 IT 요구사항
SOA 레퍼런스 아키텍처에서 제시되는 기능적/비기능적 IT 요건은 SOA 빌딩 블록을 실제 기술 컴포넌트와 이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된다. SOA를 지원하는 여러 기술들과 SOA가 구축되어지는 운영환경이 제공하여야 하는 기술 요건은 아래와 같다.
● 비용 효과적인 플랫폼
● 사용자 계정, 로깅과 감사
● 안정적인 시스템 성능
● 온 디맨드 용량
● 개방 표준형 아키텍처
● 중앙 집중 관리 플랫폼
● IT 자산의 재사용
● 신뢰성 있는 운영 환경
● 무결성
● 보안

SOA는 플랫폼 및 벤더로부터 독립적인 아키텍처 모델이지만, 이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는 각 플랫폼과 업체의 다양한 측면과 그들이 제공하는 Quality of Service(QoS)를 고려해야 한다. z/OS는 SOA 구현을 위한 기능적 요건들과 비기능적 요건들을 구비하고 있으며 각 기능의 장점들을 유기적으로 조합함으로써 SOA의 구현에 있어 탁월한 운영환경을 제공한다.

사용자 계정, 로깅 과 감사
-SAF(System Authorization Facility)/RACF(Resource Access Control Facility) - 메인프레임 보안관리 프로그램
-RMF(Resource Measurement Facility) - 시스템 자원 사용 현황 기록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
-SMF(System Management Facility) - 시스템에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수집 및 저장하는 프로그램
-각종 시스템 로그

보안
-SAF(System Authorization Facility)/RACF (Resource Access Control Facility) - 메인프레임 중앙 집중 보안 메커니즘/프로그램
-Cryptographic - 메인프레임 암호화 프로세스
-네트워크 보안 - 커뮤니케이션 서버 프로그램에 의한 네트워크 자체 보안
-MLS(Multi-Level Security) - IBM DB2 V8이 제공하는 보안 기능

비용 효율성
-TCO(Total Cost of Ownership) - 총 소유비용 절감
-최소 운영 인력으로 효율적 시스템 관리
-확장성 - 논리적 파티셔닝 기술과 병렬 시스플렉스 클러스터링 기술을 이용한 선형적 시스템 확장이 가능
-통합 관리 솔루션
-메인프레임 전용 프로세스 - DB 전용 프로세스(zIIP: System z Integrated Information Processor), 자바 전용 프로세스(zAAP: System z Application Assist Processor), 리눅스 전용 프로세스(IFL: Integrated Facility for Linux)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비용절감

무결성
-트랜잭션 프로세싱 - 동시 사용자 거래 처리시 무결성 보장
-RRS(Resource Recovery Services) - 장애 컴포넌트에 대한 자동 복구로 무결성 제공
-2-Phase Commit - 온라인 거래 데이터에 대한 2-Phase Commit을 통해 트랜잭션 무결성 보장
-Parallel Sysplex(병렬 시스플렉스)와 GDPS(Geographically Dispersed Parallel Sysplex) - 메인프레임 장애 대응 및 재해 복구 솔루션으로써 무결성 제공

안정적인 시스템 성능
-WLM(Workload Manager) - 파티션 내의 작업 우선순위 제어 및 파티션 간 워크로드의 분배
-IRD(Intelligent Resource Director) - 클러스터링 이미지 내의 모든 시스템 자원을 균형적으로 자동 재분배
-Parallel Sysplex(병렬 시스플렉스) - 최대 32개의 메인프레임 하드웨어를 하나의 이미지로 구축하여 안정적 성능 지원
-Hipersockets - 논리적 파티션간의 가상 네트워크 구성 솔루션으로써 메모리 속도에 준하는 데이터 전송 성능 지원

개방 표준형 아키텍처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ESB, Process Server, Portal Server를 포함한 z/OS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J2EE 지원

중앙 집중 관리 플랫폼
-z/OS - 시스템관리 기능들이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탑재
-System z - RAS(Reliability Availability Serviceability) 코드가 프로세서 칩에 기본 탑재
-Parallel Sysplex(병렬 시스플렉스) - PR/SM(Processor Resource/Systems Manager) 을 통한 이미지 내의 모든 시스템 자원 공유 관리
-성숙된 관리 제품 제공

신뢰성 있는 운영 환경
-System z 하드웨어 및 z/OS 운영체제 안정성
-Parallel Sysplex(병렬 시스플렉스) - 클러스터 안의 한 이미지에 결함이 생겨도 다른 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전체 데이터 공유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결함이 발생한 이미지에서 실행되는 모든 특정한 트랜잭션을 다른 이미지에서 전송하여 복구
-GDPS(Geographically Dispersed Parallel Sysplex) - 원격지 재해 복구 솔루션으로써 재해 발생 시 백업 사이트로 자동 스왑 되어 지속적 시스템 서비스 제공

IBM 소프트웨어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SOA 레퍼런스 아키텍처의 빌딩 블록에 대응되는 z/OS 기술 및 제품은 다음과 같다.

z/OS에 배치되는 SOA의 중요한 구성요소
● SOA의 중추 역할을 하는 ESB
ESB는 SOA 아키텍처의 핵심적인 인프라 구성요소이다. 이는 모든 서비스 통신이 실행되는 매개체이다. 따라서 이는 가장 높은 수준의 가용성, 확장성, 보안 및 성능을 요구한다.
z/OS 플랫폼의 기존 핵심 응용프로그램 기능을 ESB를 사용하여 통합할 때에는 최소한 그것이 액세스하는 백엔드 서비스와 같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ESB를 z/OS에 배치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ESB를 백엔드 서비스와 같은 플랫폼에 배치하면 보안, 가용성, 확장성 및 무결성의 수준이 더 높아진다. 이는 SOA를 z/OS에 배치해야 하는 또 하나의 좋은 이유이다. 비용은 ESB를 배치할 장소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될 또 하나의 요소이다. ESB 워크로드의 상당 부분은 zAAP 프로세서로 오프로드할 수 있는 Java 워크로드로서, 이는 매우 경제적인 구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 핵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엔진 역할을 하는 z/OS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핵심적인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이 z/OS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기술적 장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z/OS 플랫폼에서 실행된다. 그러므로, WebSphere Process Server 제품에 의해 구현되는 SOA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엔진 구성요소를 기존의 서비스가 제공되던 동일한 플랫폼에서 실행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실제로, ESB에 대해 주장할 수 있는 기술적 장점은 WebSphere Process Server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 핵심 응용프로그램 서비스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 z/OS
J2EE 플랫폼에서 제작된 메인프레임의 서비스 품질을 요구하는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은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for z/OS에서 실행함으로써 zAAP의 경제성을 이용할 수 있다.
전통적인 트랜잭션 관리자인 IMS와 CICS도 새로운 기능을 배치하기에 매우 좋은 위치에 있다. 두 플랫폼 모두 그 기능을 웹 서비스로서 공개함으로써 SOA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으며, CICS는 웹 서비스의 소비자(consumer) 역할도 할 수 있다. 이는 메인프레임 응용프로그램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배치 처리(batch processing)와 같은 메인프레임의 특징과 기능을 필요로 하고, 이러한 자산을 재사용 하고자 하는 다수의 고객에게 매우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 기존의 플랫폼 기술 활용
SOA는 기존의 z/OS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시한다. 자바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인기를 더해감에 따라, 코볼 프로그래머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는 도전에 직면했다. 그러나 SOA 모델에서는 더 이상 서비스가 어떤 언어로 작성되느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서비스를 얼마나 쉽게 통합할 수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자바는 여전히 SOA를 위해 사용되는(XML과 SOAP와 같은) 표준을 가장 자연스럽게 지원하지만, 그 격차는 좁혀지고 있으며, 코볼, PL/1, 또는 기타 모든 프로그램도 자바 프로그램만큼 쉽게 SOA에 통합될 수 있다.

요약
지금까지, IBM System z와 z/OS 운영 체제가 엔터프라이즈 SOA 운영 환경을 위한 최적의 기술요소로 제공하는 실제 기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했다. SOA를 위한 z/OS 플랫폼의 특정한 가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모델(Enterprise computing model) - SOA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를 기업 전체에 걸친 시각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메인프레임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프로세싱 요건에 대응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여 설계되었다. 메인프레임을 차별화하는 모든 특징인 강력한 보안, 여러 다양한 종류의 워크로드의 효율적인 관리, 효율적인 시스템 관리, 확장성, 가상화, 로깅, 감사, 데이터 공유 등은 모든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프로세싱 요건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처음부터 제안되어 온 메임프레임의 가치이며, 다른 어떤 플랫폼도 이와 같은 가치를 제안하지 않는다.
-가상화(Virtualization) - 가상화는 대응력이 높고 유연한 비즈니스를 위한 확장성과 대응성을 제공한다. 다른 플랫폼들은 가상화 기술을 솔루션 기반 또는 제품 기반 방식으로 제공하는 한편, z/OS에는 가상화를 위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z/OS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모든 리소스 및 응용프로그램을 가상화할 수 있다. 이는 워크로드를 가상 및 실제 리소스에 걸쳐 분산시킬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어느 사용자와 응용프로그램이 실제로 리소스를 사용하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수단도 제공한다.
-Mixed workloads - Mixed workloads를 실행하는 기능은 SOA를 위한 비즈니스 가치를 지원하기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IT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온라인 및 배치 워크로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웹 프런트 엔드 응용프로그램, 미들웨어 및 백엔드 구성요소와 같은 여러 가지 기술에 걸쳐 있다. z/OS는 서로 다른 워크로드를 관리하면서 일정하고 예측 가능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정책에 따라 IT 서비스 정책을 모니터하고 조정할 수 있다. 이는 SOA 아키텍처의 주된 이점 중 하나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성을 높인다.
-Quality of Service - z/OS가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은 엔드 투 엔드 보안 통합을 제공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가용성, 확장성, 무결성 및 신뢰성을 제공한다. z/OS에 SOA를 배치하면 SOA 기능을 플랫폼으로, 그리고 플랫폼의 특징을 SOA로 가져올 뿐만 아니라,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WebSphere Process Server, CICS DB2 및 WebSphere MQ와 같은 SOA 구성요소의 기능을 확장하고 다른 어떤 플랫폼도 제공할 수 없는 수준의 품질을 제공한다.

z/OS는 가용성과 신뢰높은 보안성, 무결성 그리고 견고성을 조합하여 SOA를 위한 z/OS 플랫폼만의 특별한 가치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