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코어 CPU 탑재, 넥스존이 국내 공급






서버 이중화 제어용 LSI 'GeminiEngine' 강화, 국내 총판 '넥스존' 이달 12일 제품발표회
무정지 서버(ft 서버 : fault tolerant server)는 CPU, 메인 메모리 등 주요 하드웨어를 이중화해 만의 하나 하드웨어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장애가 발생한 부분을 자동으로 분리해 서버가 다운되지 않도록 하는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서버이다. 일본 NEC의 ft서버의 국내 총판을 맡고 있는 넥스존은 이달 12일 듀얼 코어 CPU를 탑재한 무정지 서버인 NEC Express5800/ft 시리즈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들어간다.
<편집자>

무정지 서버는 각 부품들을 이중화해 서버 다운률을 0.001% 이하로 낮추고 99.999% 이상의 가동률을 제공한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서버간 클러스터링 방식은 여러 개의 독립된 서버를 서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연결(클러스터링)하여 하나의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 다른 서버가 그 기능을 대신하게 된다.
하지만 아무리 견고하고 유연하게 연결된 클러스트링 서버라 할지라도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버간의 연계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견고하고 다운률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무정지 서버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비록 일반 서버에 비해 다소 가격적인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가용성이 중시되는 비즈니스에서는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들어 기업내 업무 시스템이나 공장의 라인 제어 및 자동화, 통신/금융/공공 분야에서의 주요 시스템 등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 처리와 빠른 속도를 요구하고 있으며, 서버의 하드웨어 장애로 인해 발생되는 업무 정지 리스크와 손실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안정적인 시스템 가동에 대한 욕구가 그 어느때 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NEC의 ft 서버는 이러한 요구에 대응한 것으로 고가용성과 더불어 높은 처리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가 용이하다.
기존 모델보다 약 2.5배 성능 향상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서버 이중화 제어용 LSI 'GeminiEngine'을 획기적으로 강화했으며, 듀얼 코어 인텔 Xeon 프로세서 탑재해 기존 모델(인텔 Xeon 프로세서)과 비교해 약 2.5배 성능이 향상되었다. 또한 HDD는 SCSI320을 지원하는 등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운영체제는 스토리지 관리 기능이나 아이디와 액세스 관리 기능 등을 강화한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Server 2003 R2, Enterprise Edition를 비롯해 한글과컴퓨터의 아시아눅스 2.0 등을 을 탑재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은 높은 처리 성능과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서버 통합이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고가용성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 'CLUSTERPRO X(클러스터 프로 X)'를 조합한 시스템의 제공이 가능해 2대 이상의 ft서버를 조합한 클러스터링 시스템의 구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가용성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이번의 신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듀얼 코어 인텔 Xeon 프로세서 탑재
이중화 된 주요 부품을 동기·제어하여 높은 가용성을 실현시키는 서버 이중화 제어용 LSI 'GeminiEngine'을 강화하고, 듀얼 코어 인텔 Xeon 프로세서 1.6GHz/2.4GHz(L2 캐쉬 :4MB)를 지원한다. 또 CPU와 메모리를 잇는 FSB(프런트 사이드 버스)를 1066 MHz에 연결해 고속화를 추구했다. 종래 800MHz를 지원한 모델과 비교해 최대 약 2.5배의 성능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듀얼 코어 인텔 Xeon 프로세서 2.4 GHz를 탑재한 'Express 5800/320 Fb-M', ' Express5800/320 Fb-MR'은 높은 가용성과 처리 성능이 요구되는 서버 통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최적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Server 2003 R2,
Enterprise Edition 탑재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Server 2003 R2, Enterprise Edition을 탑재해 OS의 신기능인 효율화된 스토리지 관리 기능이나 ID와 액세스 관리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무정지 서버에 적용할 수 있는 메모리 미러링이나 멀티 패스 I/O 그리고 향상된 로드 밸런싱 기능 역시 가용성을 크게 높여준다.

■ CLUSTERPRO X와 조합한 고가용성 시스템을 제공
이번 듀얼코어 신제품은 무정지형 서버가 제공하는 하드웨어에 의한 높은 가용성에다 NEC의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 'CLUS-TERPRO X'를 조합함으로써 시스템의 매우 높은 가용성을 실현시켜준다. 소프트웨어 적인 장애에도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A(Intel Architecture)서버로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가용성을 갖춘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이번 신제품은 NEC의 IT 플랫폼 비전인 'REAL IT PLATFORM'을 구현한 것으로 하드웨어 자체의 고가용성과 더불어 처리 성능을 한층 높였으며, 뛰어난 가격대 성능비를 실현하였다.
NEC ft 서버의 국내 총판인 넥스존은 4월 12일(목) 13:30~16:30분까지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2층 젤코바룸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제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