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OSMU 통해 해외 진출 기회 확대

 

[아이티데일리] 웹툰 전문 사이트 ‘탑툰’을 운영하고 있는 탑코믹스(대표 김춘곤)와 IT서비스 전문업체 다우기술(대표 김영훈)이 웹툰의 원소스 멀티유즈(OSMU)를 위해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탑툰 측은 영상화 추진에 필요한 웹툰의 2차 판권을 다우기술에게 이양해 영상 콘텐츠 사업을 추진하고, 더욱 다양한 원천콘텐츠를 제작, 확보하기 위해 콘텐츠 개선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다우기술 역시 2016년부터 콘텐츠사업 부문을 독립법인으로 분리 경영해 경영효율성을 높여 영화, 드라마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비롯해 탑툰의 웹툰들을 영상화할 예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웹툰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확대를 시작하고 있는 탑툰과 여러 국가에 해외지사를 두고 있는 다우기술이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 협력하게 되면서 탑툰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도 다양한 도움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은 탑툰의 결제시스템(PG)으로 활용되고 있는 다우페이나 다우IDC의 서버 운용, 콘텐츠 제휴 등으로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뤘던 다우기술과 웹툰 산업 기반을 확대한다는 취지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춘곤 탑코믹스 대표는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2차 저작물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오랜 기간의 제작과정을 거치는 영상화를 직접 뛰어드는 것은 웹툰 플랫폼으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다우기술과의 협약을 통해 서로에게 윈윈 할 수 있는 파트너 관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