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9.5%로 3위 자리 굳혀

▲ 화웨이 플래그십 스마트폰 ‘P8’

[아이티데일리]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은 2015년 3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대비 63% 증가한 2,740만 대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중·고가 스마트폰의 비중이 지난 분기 대비 7% 증가하며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의 33%를 차지했다.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화웨이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9.5%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시장에서는 9월말 기준으로 15.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이와 더불어, 호주, 벨기에,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뉴질랜드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3위를 달성했다.

유럽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는 화웨이의 중·고가 스마트폰은 스페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12.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400~500유로 이상의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45.7%에 달하는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탈리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10.9%의 점유율을 확보했으며,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역시 27.9%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시장조사기관 트랜드포스(TrendForce)는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대비 9.3% 성장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올 3분기 화웨이 스마트폰 출하량은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그리고 중국에서 전년대비 각각 98%, 70%, 81% 증가했다.

가장 높은 출하량을 기록한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화웨이의 플래그십 제품인 ‘화웨이 메이트 7(Huawei Mate 7)’, ‘화웨이 P7(Huawei P7)’, ‘화웨이 P8(Huawei P8)’으로 출시 이후 각각 650만, 750만, 40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지난 9월에 공개된 ‘화웨이 메이트 S(Huawei Mate S)’는 중국,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을 포함한 전 세계 48개국에 출시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리차드 위(Richard Yu)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대표는 “이번 3분기의 우수한 실적은 화웨이 스마트폰의 빠른 성장을 다시 한 번 보여 주는 성과이다. 특히 해외 시장에서 화웨이 중·고가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올해 1억 대의 스마트폰 출하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화웨이는 지난 2014년 중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선정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데 이어, 올해에도 전년대비 15% 상승한 49억 5,200만 달러(약 5조 7,800억 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88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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