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통해 부동산, 배달, 스팸번호, 직방 등 외부 앱 서비스 결합

▲ SK텔레콤은 지난 해 2월 출시한 통화 플랫폼인 ‘T전화’ 가입 고객이 7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은 지난 해 2월 출시한 통화 플랫폼인 ‘T전화’ 가입 고객이 7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T전화는 최근 SK텔레콤이 출시한 스마트폰 구매자 중 85% 이상이 선택됐고 서비스 이용횟수가 하루 6천6백만 건을 넘어서는 등의 관심을 받았다.

또한 T전화의 API를 부동산 중개 앱이나 음식 주문 배달 앱 등 다양한 외부 앱 서비스에 오픈하는 등의 플랫폼 확산 노력이 효과를 발하고 있으며 스팸 전화번호 정보 제공에 더해 사기이력 번호정보를 11월 말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스팸 번화번호 안내제공 서비스의 경우 기존 수발신 번호에 대한 스팸 정보뿐만 아니라 사기피해 번호 정보까지 제공함으로써, 전화 송수신시 스팸이 의심되는 번호는 ‘스팸경고’, 사기피해 신고 이력이 있는 번호는 ‘위험경고’ 등으로 표시할 예정이다.

'T전화' 서비스는 작년 2월 출시됐으며 ‘통화’를 음성과 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통화 그 이상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한 통화 플랫폼이다.

지난 5월엔 직방, 배달통 등의 외부 서비스에 통화 API를 제공해 발신자가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수신자가 어떠한 정보(부동산, 음식 메뉴)를 보고 전화를 걸었는지 전화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식신 등의 서비스를 추가 확대해 나감으로써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T전화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꾸준히 기능을 개선해왔다. 최대 30명이 동시에 통화할 수 있는 ‘그룹통화’ 기능과 통화 중에 상대방과 사진, 문서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공유’는 대표적인 기능이다.

특정 번호를 선택해 통화내용을 자동으로 저장할 수 있는 ‘자동 통화녹음’ 기능도 통화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 불편했던 사용자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았다. 자동 전화번호 검색 기능인 ‘T114’는 250만 이상의 번호 데이터를 제공해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저장되지 않은 번호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SK텔레콤은 T전화 사용의 편리함을 강조한 ‘만져봐 T전화’ 신규 광고 캠페인을 새롭게 시작했으며, 700만 가입자를 대상으로 일주일 이상 T전화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맥북에어, 스마트빔레이저 등의 경품을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만져봐 T전화’ 이벤트를 11월 12일까지 진행한다.

조응태 SK텔레콤 상품기획본부장은 “T전화 가입자가 700만을 돌파하기까지 출시 20개월 동안 스팸정보, 전화번호 검색 등 사용자들의 통화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뿐 아니라 외부 앱서비스 연동 등 통화기능과 연계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확인하고 반영해 왔다”며, “많은 사용자들에게 받은 사랑과 조언을 바탕으로 T전화를 고객 생활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나갈 수 있는 모바일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