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변수 반영해 장비 적합성 테스트

RFID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어려움이 있다. 바로 적용 현장에 적합한 '장비 선정'과 선정된 장비를 활용하여 최고의 성능을 끌어내기 위한 '조정'이 바로 그것이다. 많은 RFID 하드웨어 벤더들이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직접 데모시연을 통해 성능을 실증하기도 하지만 유독 실제 비즈니스 현장 적용 단계에서는 많은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사이트 서베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적용 현장의 환경적 특성 요인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촉박하게 현장 적용을 추진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CJ GLS에서 개발을 추진한 것이 바로 RFID 구축 지원 전문 S/W인 RDM이다. RDM은 RFID Deployment Manager의 줄임 말로서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변수를 반영해 벤더별 장비의 적합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환경 변수와 장비 성능과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장 구축 과정 중에 발생하는 제약 조건을 찾아내고 이를 제거해 안정적인 RFID 운영환경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RDM은 모두 5개의 세부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 Edge Manager는 RFID 적용 현장에 구축된 모든 RFID Reader, 프린터, HHT, 센서, PC, PLC등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IT기기의 작동 상태를 점검할 뿐 아니라 일원화된 Configuration UI를 제공하고 있어 장비 제어 및 운영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켰고 장비 오작동이나 네트워크 실패(Network failure)에 대한 경고(Alert), 장비 점검 및 유지보수 스케줄 관리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HSRT, DRT, TPM, RPT 로 구성

HSRT, DRT, TPM, RPT는 물류 센터 내부에서 응용 가능한 프로세스에 대한 사전 점검과 최적의 조합을 찾기 위해 개발된 모듈이다. RDM 세부 모듈의 공통적인 주요 특징으로 주요 RFID 리더 지원(Symbol, Intermec, ALIEN, Impinj, Avery, Thing Magic등), 통합 Configuration UI 지원, Virtual Reader 및 태그 지원, 온도, 습도, 벽면 소재 등 기타 외부 변수에 대한 이력 관리, PLC 연계 센서, 경광등, 컨베이어 등에 대한 통합 제어, 워크플로우 반영, 실험 결과에 대한 3D 이미지 및 분석차트, 레포트 제공 등을 들 수 있다.

HSRT는 월마트와 DOD의 주요 요구의 하나인 고속 컨베이어 이동 시의 RFID 태그의 인식율 측정을 위한 툴이다. 컨베이어 속도, 안테나 태그 대응 각, 리더 파라미터 설정에 따른 인식률 변화를 측정하고 사용자가 고속 이동 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리더, 태그 조합 및 최적 구성(Optimal Configuration)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실험 결과 분석을 통해 태그 인식에 제약으로 작용하는 요인을 찾아서 제거할 수 있도록 판단의 준거를 제시하고 있다.

DRT는 한정된 공간에 다수의 리더가 배치돼 운용될 경우를 상정해 고의적으로 덴스(Dense) 환경을 조성하고 리딩 스케줄 조정과 리더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덴스 리더 모드 기능을 혼용해 최적의 성능 조합을 찾아내며 각종 계측 장비를 활용해 태그 인식이 불가한 음영지역 및 최적의 설치 지점을 찾아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RFID를 활용하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RFID 포탈이다. 1개 혹은 2개의 포탈을 사용하여 지게차를 사용한 입출고 검수 및 작업자나 기타 자산 관리 등에 사용되고 있다. RPT는 사용 목적 및 환경에 부합하도록 RFID 포탈을 구성하고 요구되는 인식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지 각종 변수를 제어해가며 최적 조합을 찾아내도록 지원해주는 전문 툴이다.

TPM은 제조사에서 혹은 물류 업체에서 태깅 작업을 수행할 때 매 단계가 적절하게 진행될 수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태그 부착 및 EPC 인코딩, EPC IS를 통한 코드 관리뿐만 아니라 센서 및 외부 기기와 연동하여 부착된 태그에 대한 인식 검증을 수행하고 하나의 제품 팔레트를 구성했을 때 팔레트 전체의 인식률을 측정해 최적 팔레트 적재방식 및 최적 태그 부착위치(Hot Spot)를 찾아내는데 기여할 수 있다.

CJ GLS, RFID 구축 컨설팅 제공 예정

RDM은 RFID 도입 단계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구축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하고 지속적으로 현장 특성에 적합한 구축 노하우를 축적함으로써 사이트별 최적의 RFID 구축 템플릿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CJ GLS는 URECA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과 RFID 산업계 확산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하기 위해 확장 이전이 추진중인 RFID 이노베이션 센터를 통해 RDM을 운용할 계획이며, 이를 활용해 RFID 구축 정보 공유 및 RFID 구축을 원하는 기업에 대해 구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 운용 과정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추가 요구 기능 및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벤치마킹과 기능 개선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RFID 구축 지원 전문 S/W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