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작고 갸름한 얼굴은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원하는 얼굴형일 것이다. 턱이 각진 경우 얼굴이 커 보이고 전체적으로 나이 들어 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V라인의 작은 얼굴을 갖고 싶어한다. 슬림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은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여성들 사이에서는 매끄럽고 뾰족하면서도 갸름한 얼굴형을 가지기 위해서 광대축소술이나 사각턱수술 등의 안면윤곽수술 수술을 받는 경우가 늘었다.

최정문(23세, 여)씨는 울퉁불퉁한 얼굴형과 각진 턱에 콤플렉스가 있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성형외과의 문을 두드렸다. 최 씨는 억세고 강한 인상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있어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를 주며 첫 인상을 좋게 만들 수 있는데다, 회복이 빠른 귀뒤사각턱수술을 받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귀뒤사각턱이 단순히 회복이 빠르고, 얼굴은 작고 V라인을 만들 수 있는 수술로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최근 귀뒤사각턱 수술이 각광을 받으면서 귀밑사각턱이란 용어도 생겨났을 정도이다. 귀밑사각턱이란 용어는 마치 귀밑만 제거한다는 의미가 내포 될 수 있어서 적절치 않은 용어다.

2002년 귀뒤사각턱 수술방법을 개발하고 귀뒤사각턱이란 명칭을 붙인 오인성형외과 위성윤 원장은 “귀뒤사각턱수술을 결정했다면 네 가지를 확인해봐야 할 것”이라면서, “먼저, 상담 시에 본인의 얼굴형에 대해 잘 파악해 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에 정면효과가 있는지, 수술 후 절제한 뼈와 근육을 수술 당일에 확인시켜주는지, 귀뒤사각턱수술만으로도 브이라인을 만들 수 있는 지 등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얼굴 윤곽을 결정하는 것은 뼈, 근육, 지방이다. 각 요인에 대해 모두 적절히 교정을 진행하면 정면이나 측면 모두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파악해도 적절히 교정하지 못한다면 수술 후 결과는 참담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정면에서 사각턱으로 넓게 보이는 형태는 대부분 근육이 발달돼 있기 때문에 근육절제가 동시에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위 원장은 “문제는 근육을 어떻게 수술하느냐이다. 환자에게는 수술 전 어떻게 수술하는지 알 권리가 있고 의사는 상세하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위 원장은 “귀뒤사각턱 수술 후에 절제한 뼈만 확인시켜주고 근육은 보여주지 않는 병원이 대부분이다. 뼈도 확인해주지 않는 병원도 적지 않다. 근육의 처리는 보톡스, 중고주파 시술, 신경차단까지 해주는 방법 등이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결과의 예측이 힘들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은 근육절제를 시행하는 것이지만 귀뒤로의 근육절제는 난이도가 높아 실제 수술을 진행하는 곳은 오인성형외과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