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정상적인 피부는 상처가 생긴 후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아물지만 켈로이드 피부는 흉터 부위가 오히려 붉게 솟아오르게 된다. 보통 지방흡입흉터, 제왕절개흉터, 리프팅흉터, 여드름흉터, 수두흉터, 수술 흉터나 화상흉터, 귀걸이, 피어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켈로이드 환자들은 보기 흉한 켈로이드를 숨기기 위해 더운 날에도 굳이 긴 옷을 고집하거나 목욕탕, 수영장 등 공공장소에 가기를 꺼리는 등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켈로이드는 단순 흉터와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와 범위가 확대되므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유리하며, 치료 과정에서 오히려 켈로이드가 커지는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켈로이드 전문가와 상담을 거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오래된 재발성 켈로이드성 흉터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레이저를 이용한 ‘리폼(Reform)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폼법은 상처 등으로 인해 피부 진피의 섬유조직이 변형되었을 경우 완전히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재생술이다.

시술 시간은 약 5~10분 정도이며, 보통 1달 간격으로 3~5회 시술 한다. 특히 시술 후 바로 세안이나 샤워가 가능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계절에 관계없이 시술이 가능해 직장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리폼법에는 루메니스원 뿐만 아니라 변형된 섬유조직을 끊어 새로운 조직 생성을 유도하는 ‘드릴법(핀홀법)’과 프락셔널법’, ‘엠티에스’가 있다. 또한 주사요법을 통해 켈로이드의 구성 요소인 콜라겐 섬유를 재배열 시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지방흡입수술흉터, 제왕절개흉터, 코수술흉터, 쌍꺼풀수술흉터, 가슴수술흉터, 안면거상술흉터, 이식수술흉터, 구개구순열수술흉터, 맹장수술흉터, 갑상선수술흉터, 교통사고 수술흉터, 관절경수술흉터 뿐만 아니라 화상흉터나 담배흉터 여드름 등에 의한 켈로이드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대표원장은 “켈로이드는 재발하지 않도록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며, “처음부터 리폼법으로 켈로이드를 제대로 치료하면 부작용이나, 켈로이드가 더 커지는 경우 없이 효율적으로 치료 할 수 있으며, 특히 붉은 켈로이드에는 루메니스를 이용한 리폼법을 하면 섬유조직을 재배열 시켜 재발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