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TE 연동 따른 음성 트래픽 대응

▲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핵심장비인 교환기를 가상화시킨 ‘vIMS(virtualized IP Multimedia Subsystem)’를 상용화해 HD Voice 서비스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핵심장비인 교환기를 가상화시킨 ‘vIMS(virtualized IP Multimedia Subsystem)’를 상용화해 HD Voice 서비스에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vIMS’의 상용화로 국내 이통3사의 HD Voice 망연동 시 발생 가능한 음성 트래픽의 증가에도 빠르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져 고객들에게 최상의 음성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 추산 결과 국내 HD Voice 사용자는 이통 3사의 망연동이 이뤄지는 하반기 1,500만 명 정도에서 오는 2016년 2분기 2,300만 명으로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IMS 장비 구축에 수개월이 소요됐던 것과 달리 ‘vIMS’는 몇 시간이면 설치할 수 있어, 향후 IP 기반의 새로운 영상, 음성, 문자 등의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SK텔레콤의 ‘vIMS’에는 음성 서비스 처리 성능을 높이기 위한 고속 패킷 처리 기술과 서비스 시스템 등의 오류 발생 시에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가용성(High-Availability) 기술 등이 적용돼 HD Voice 사용자들의 안정적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이종봉 SK텔레콤의 네트워크 부문장은 “사물인터넷을 위한 교환기의 가상화에 이어 HD Voice 서비스를 위한 가상화 교환기의 상용화에 성공하며 차세대 네트워크 진화를 위한 중요한 기술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요 가상화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5G 시대로의 진화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