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독자 개발, 분석과정 없이 클릭만 하면 바로 서비스

▲ 오픈메이트가 제공하는 CCTV 분석 서비스 예시 화면

[아이티데일리] 공간정보포털 전문기업인 오픈메이트(대표이사 이은영, www.openmate.co.kr)는 CCTV와 복지시설 등의 공공시설물 관리 및 신규설치 적합지를 분석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인 ‘S.E.L.F.Platform’을 출시했다.

‘S.E.L.F.Platform’은 ▲S.E.L.F.map for Public ▲S.E.L.F.map for franchise ▲S.E.L.F.map for Financing ▲Specialized S.E.L.F.map 등 4가지로 구성됐는데, 이번에 출시한 플랫폼 서비스는 CCTV와 복지시설 등의 공공시설물 관리 및 신규설치 적합지 분석 서비스인 ‘S.E.L.F.map for Public’이다.

이 플랫폼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오픈메이트가 확보하고 있는 인구수, 가구소득, 유동인구 등의 데이터와 사용자가 업로드 할 수 있는 데이터(융합데이터)를 접목시켜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공, 클릭만 하면 그때그때 바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알고리즘은 독자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개발된 것이고, 이를 활용해 사용자는 그만큼 시간과 돈을 절감시킬 수 있다는 것.

이번에 오픈메이트가 출시한 S.E.L.F.map for Public 서비스는 CCTV와 복지시설 관리 분석 서비스 두 종류이다.

이 가운데 ‘CCTV 관리 및 신규설치 적합지 분석’ 서비스는 국민들의 안전생활-범죄예방 및 시설안전관리-을 위한 CCTV 의 체계적 관리를 목적으로 출시됐다. CCTV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설치된 CCTV들은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근거가 부족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수행되지 않고 있어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것. 즉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CCTV의 신규설치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 효율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이미 설치된 CCTV와 제기된 민원에 대한 평가를 통해 공공 CCTV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블록단위의 소지역 분석, 즉 세밀한 공간단위의 속성 분석과 실제 도로 네트워크를 적용해 범죄 유형, 지역의 특수성(유흥업소, 학교, 대형할인점 등)에 따른 다양한 분석변수를 투입할 수 있어 그만큼 관리의 효율성 및 정확성이 뛰어나므로, 이를 통해 ▲분석공간 확정 ▲기존 CCTV 및 치안시설 반영 ▲유동인구 지수 생성 ▲CCTV 신규설치 적합지, 기존 CCTV 평가, 민원평가 결과도출 등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복지시설 분석 플랫폼 서비스’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공공복지시설의 적합지 분석이 목적이다. 공공복지시설의 경우 수요 발생지점과 실제 공급지점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서비스의 공간적 중복과 소외지역 등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현재 설치된 복지시설들은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근거가 부족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수행되지 않고 있어 복지시설의 설치가 가장 필요한 곳에 우선적으로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었다.

오픈메이트가 이번에 출시한 복지시설 분석 플랫폼 서비스는 이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 즉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복지시설의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신규 설치에 대한 기준도 마련해 줄 수 있어 효율적인 정책수립에 도움을 준다는 것.

복지시설 분석 플랫폼은 ▲복지시설 공급현황 파악 ▲복지시설 수요현황 파악 ▲시설 이용자 분석을 통한 수요/공급 분석 ▲소지역별 신규 시설의 예상 공급량 추정 ▲신규 복지시설 예상 적합지 도출 등의 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한편 오픈메이트는 ‘S.E.L.F.map’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오픈메이트에서 주기적으로 수집 관리하고 있는 공간정보 및 유관 콘텐트를 손쉽게 분석에 활용할 수 있고, 지도 및 다양한 차트 등을 제작 및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문가에서부터 일반인들까지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정보들을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고, 기존 공개됐던 콘텐츠들보다 훨씬 활용 가능한 형태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