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스마트국토엑스포’ 개최…공간정보산업 미래 체험 기회

▲ 드론(왼쪽)과 가상현실 기기(오른쪽)

[아이티데일리] 하늘과 땅, 바다와 관련된 공간정보산업의 미래를 한눈으로 파악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2015 스마트국토엑스포’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동안 양재동 더케이호텔(구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가 공간정보 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국내 공간정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스마트국토엑스포는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데, 올해는 무인항공기,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하이웨이, 신도시 3D 구축영상, 사물인터넷(IoT)과 공간정보로 융합된 다양한 서비스 등 공간정보로 펼쳐질 미래 기술과 서비스를 첨단 전시기법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국토엑스포’의 슬로건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미래를 읽는 새로운 방법”을 내세워 공간정보 산업의 역량을 국내외에 홍보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홍보관, 공간정보 분야 해외실무급회의, 국제콘퍼런스, 능력중심 인재채용관 등 다채롭게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체험존을 마련, 국내 최초로 시연되는 ‘360° 가상현실-드론(VR-Drone) 콘텐츠와 직접체험 콘텐츠’, 국내외 가상현실(VR)기기 비교체험 및 참여 이벤트 등을 마련했다.

체험존은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치와 올레길, 성산일출봉 등을 가상의 공간에서 마치 직접 거닐고 하늘을 나는 듯 체험해 볼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시연 360° 가상현실-드론(VR-Drone) 콘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다. 또한 엑스포장 현장의 ‘바로 지금’을 재현한 360° 가상현실-드론(VR-Drone) 직접체험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인데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실시간 공간정보를 체험할 수 있다.

2015 스마트국토엑스포의 관전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최초로 시연하는 가상공간 체험이다. 즉 드론이 촬영하고 송출하는 영상을 VR(Virtual Reality)기기를 통해 현실의 공간을 가상의 공간으로 구현해 참가자가 원하는 공간을 자유롭게 경험하는 ‘VR-Drone 360° 콘텐츠 및 라이브(Live) 콘텐츠’이다.

둘째는 해외진출이 유망한 11개 국가 청장 및 국장급 공무원이 참석해 국가별 공간정보 현황 및 문제점을 공유하고, 국내외 전문가 및 국내 해외진출 기업이 참석해 해당국가의 공간정보 방향을 제시하는 컨설팅 프로그램과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설명회와 비즈니스 미팅 및 해외 실무급 회의개최이다.

셋째는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초연결 사회의 공간정보가치를 주제로 한 최신 트렌드 공유와 학술교류가 이뤄지는 2015 공간정보 국제콘퍼런스이다.

넷째는 공간정보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와 우수인재 유치를 원하는 기업 간의 능력중심인재채용 시스템과 컨설팅을 통해 현장에서 채용이 이뤄지는 능력중심 인재채용관 운영이다.

한편, 본지 역시 “돈과 사람의 흐름을 잡아라, 빅 데이터와 공간정보”라는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본지가 개최하는 콘퍼런스는 주로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일어나는, 즉 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이은영 오픈메이트 대표이사는 어떤 사람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사는지 등을 빅 데이터로 분석해 어느 지역에서 무엇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는지 등을 실 사례 위주로 발표할 예정이다. 실질적으로 오픈메이트는 그런 상권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어 현장에서 일어나는 생생한 정보는 물론 빅 데이터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그리고 세계적인 트렌드는 어떤지 등을 제시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이어 김혜주 KT 상무 역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유동인구 분석’이라는 주제로, 김대욱 이지스 박사는 ‘공간정보 소셜 플랫폼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김정일 DB 디스커버리 대표이사는 ‘빅 데이터: 시제와 공간’, 이종철 나이스평가정보 ISC사업본부 실장의 ‘빅 데이터를 활용한 지자체 모니터링 방안’, 조외현 파스트림코리아 대표는 ‘구축사례를 통해 본 빅 데이터’ 등 고객들이 원하는 해답을 제시해 줄 것임에 분명하다.

이번 콘퍼런스는 무료로 진행되며, 공간정보와 빅 데이터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콘퍼런스 등록 및 행사 내용에 대한 상세 정보는 ‘2015 빅 데이터와 공간정보’ 신청 페이지(http://www.itdaily.kr/event/event3.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