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만 초당입출력(IOP), 단일 플래시 아키텍처 제공

▲ 한국 HP는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스토리지 제품군 및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발표했다. 필립 데이비스 HP 부사장은 스토리지 전략으로 고객 환경에 맞춰 기술적인 이슈들을 고민해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아이티데일리] 한국 HP(대표 함기호)가 올플래시 데이터센터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스토리지 제품군(HP 3PAR StoreServ 8000 Storage family) 및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1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신제품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스토리지 제품군은 올플래시 어레이(AFA)를 제공하며 강화된 워크로드 성능 및 플래시 최적화 QoS(Quality of Service)를 통한 자동 성능 보장을 지원한다. 특히 320만 초당입출력(IOP)에 달하는 시스템을 단일 플래시 아키텍처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워크로드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 HP 3PAR 스토어서브 8000 AFA 스타터 킷(HP 3PAR StoreServ 8000 AFA Starter Kit)를 비롯해 HP 3PAR 스토어서브 제품군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들이 올플래시 데이터센터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한다.

새 제품의 주요 특징은 확장 가능한 쿼드 노드 디자인이다. 이는 컨버지드 플래시 어레이와 함께 올플래시 구성을 포함하며 경제적으로 인프라스트럭쳐를 통합하고 성능을 향상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8000 제품군은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20000 제품군과 동일한 플로어 타일 1개에서 최대 5.5 페타바이트의 가용 플래시 용량을 제공한다.

또한 HP는 컨트롤러 20000 제품군(eight-controller 20000 family)을 출시해 확장성을 자랑하는 올플래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3PAR 스토어서브 20450(3PAR StoreServ 20450)을 발표했다. 이는 6PB와 180만IOPS까지 확장 가능하다. 고객들은 내장형 스토리지 페더레이션(federation) 기능을 통해 8000과 20000 모델을 쉽게 결합할 수 있어 차질 없이 60 PB 가용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한편, 기존에 발표된 HP 3PAR 스토어서브는 제2의 CPU인 GEN5 ASIC를 탑재해 초당 20 기가바이트 이상의 읽기 대역폭(read bandwidth)을 제공하며, 고가용성을 보이는 풀 메쉬(Full Mesh) 아키텍처로 최신 트렌드인 스케일 아웃 기반의 하이엔드 스토리지 구조에 강하다. 운영자를 위한 SSMC 도구를 통해 로그 모니터링과 성능 레포팅까지 지원한다. QoS 역시 IO 제어 기능을 통해 중요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성능을 보장해 효과적인 자원관리가 가능하다.

필립 데이비스 HP 아태지역 스토리지 사업부 총괄 부사장은 “새로운 유형의 비즈니스는 민첩성, 유연성, 새로운 시장 동향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지 시장은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올플래시 등의 다양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특히, 고객 환경에 맞춰 스케일, 운영 형태, 내부적인 데이터 처리에 대한 형태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HP 스토리지는 앞으로 변경될 기술적인 이슈들을 고민해 고객들의 만족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이경근 한국HP 스토리지 사업부 총괄 이사는 “전 세계 고객들이 업무 효율성을 위해 플래시를 채택함에 따라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는 단일 아키텍처 기반으로 어떠한 클라우드 구축 환경에서도 동급 최강의 플래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