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상반기 이슈 분석 및 주요 국가별 게임 산업 현황 분석

 
[아이티데일리]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송성각)이 글로벌 게임산업의 변화와 이에 대한 국내 게임업계의 대응 전략을 핵심 주제로 다룬 ‘2015년 상반기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보고서’를 31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2015년 상반기 글로벌 게임업계의 10대 트렌드로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 ▲콘솔 게임업계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 가속화 ▲가상현실 게임의 등장 ▲e스포츠 시장 활성화 ▲영화 IP 기반 모바일게임의 인기 ▲게임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의 부상 ▲게임 엔진의 무료화 시대 도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확산 ▲게임과 완구의 만남 ▲토이-투-라이프 게임시장 개화 ▲마케팅에 대한 투자 등을 선정했다.

특히 모바일 게임산업이 대규모 기업 중심으로 고착화하는 주요 원인으로 ▲마케팅 광고 단가의 상승 ▲유명 IP기반 게임의 인기 ▲중국 진출이 대형 업체에 유리한 시장 상황 ▲대형 게임업체의 높은 인지도 등을 들었다.

또한, 중소기업이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료시장을 비롯한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은 니치마켓 공략 ▲속도감, 자유도 등 중소기업의 장점을 활용한 대응방안 수립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 2015년 상반기 주요 이슈, 전 세계 매출 상위 게임업체의 실적과 주가 분석, 주요 국가별 게임순위 등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온라인 중소 게임기업으로 시작해 모바일 게임으로 주력 플랫폼을 전환해 대규모 업체로 성장한 웹젠, 스마일게이트 등 관계자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담은 인터뷰도 담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